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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제조

[배터리] LG에너지솔루션, '20년 (중국외) 글로벌 배터리 1위

by TheCCE 2021.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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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 순위

 

 

자동차 전지 (출처 : LG에너지솔루션)

 

 

1. 중국제외 :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LG에너지솔루션 1위 등극

- 국내 업체들 선두권 유지,  중국 CATL 추격 가속

 

SNE리서치 조사 결과, 2020년 연간 판매된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한국의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기록하였다.

 

그리고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각각 3위와 4위를 고수하면서 국내 업체들이 TOP 5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이어 5위에는 중국업체 CATL이 자리잡았다. 

 

국내 3사의 급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그 동안 자국 시장 전용 업체로 여겨졌던 CATL이 중국 이외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면서 맹추격하는 양상이다.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56.2% 증가

- LG에너지솔루션 117.7% 성장

 

이번 조사에서는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에서 중국에 판매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이 제외된 것이다.

 

2020년 연간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양은 81.2GWh로 전년 대비 56.2% 증가했다.

 

업체별로 LG에너지솔루션은 26.8GWh로 두 배 이상 급증하면서 보합세에 그친 파나소닉을 제치고 1위로 떠올랐다.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중국시장 제외) 

(단위 : GWh)

순위 제조사 사용량 점유율
  2019년 2020년 YoY 2019년 2020년
1 LG에너지솔루션 12.3 26.8 117.7% 23.7% 33.1%
2 파나소닉 25.2 25.6 1.5% 48.6% 31.6%
3 삼성SDI 4.3 8.2 89.1% 8.3% 10.1%
4 SK이노베이션 2.1 7.9 282.5% 4.0% 9.7%
5 CATL 0.2 5.3 2457.1% 0.4% 6.5%
6 AESC 3.9 3.8 -2.2% 7.5% 4.7%
7 PEVE 2.0 1.7 -13.3% 3.8% 2.1%
8 LEJ 0.8 0.6 -24.1% 1.5% 0.7%
9 BYD 0.4 0.4 17.0% 0.7% 0.5%
10 A123 0.1 0.2 231.3% 0.1% 0.2%
기타 0.7 0.7 -7.2% 1.4% 0.8%
합계 52.0 81.2 56.2% 100% 100%

※ 전기차 판매량이 집계되지 않은 일부 국가가 있으며, 2019년 자료는 집계되지 않은 국가 자료를 제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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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CATL 1위

- 국내 업체들 성장 주도

 

 

▶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단위 : GWh)

순위 제조사 사용량 점유율
  2019년 2020년 YoY 2019년 2020년
1 CATL 32.5 34.3 5.4% 27.6% 24.0%
2 LG에너지솔루션 12.4 33.5 171.5% 10.5% 23.5%
3 파나소닉 28.8 26.5 -8.2% 24.4% 18.5%
4 BYD 11.1 9.6 -13.5% 9.4% 6.7%
5 삼성SDI 4.4 8.2 85.3% 3.8% 5.8%
6 SK이노베이션 2.1 7.7 274.2% 1.7% 5.4%
7 AESC 3.9 3.8 -3.1% 3.3% 2.7%
8 CALB 1.5 3.4 127.6% 1.3% 2.4%
9 Guoxuan 3.2 2.5 -22.8% 2.7% 1.7%
10 PEVE 2.2 2.0 -8.1% 1.9% 1.4%
기타 15.8 11.2 -29.0% 13.4% 7.9%
합계 118.0 142.8 21.0% 100% 100%

※ 전기차 판매량이 집계되지 않은 일부 국가가 있으며, 2019년 자료는 집계되지 않은 국가 자료를 제외함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21.0% 증가

- LG에너지솔루션 171.5% 성장

 

 

2020년 연간 기준으로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142.8GWh로 전년 동기 대비 21.0% 증가했다. 

 

1위 CATL은 중국 시장이 급속도로 회복되면서 2020년을 증가세로 마감했다.

 

8위 CALB도 세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했다. 하지만 나머지 중국계 업체들은 대부분 감소세를 보였다.

 

3위 파나소닉을 비롯하여 거의 대다수 일본계 업체들도 역시 역성장에 그쳤다.

 

 

한국 3개사 급성장

 

반면, 한국계 3사는 모두 두 자릿수 이상의 급성장세를 시현하면서 점유율이 큰 폭으로 늘어 시장 위상이 대거 높아졌다.

 

LG에너지솔루션은 2.7배 이상 급증한 33.5GWh를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3위에서 2위로 상승했다.

 

삼성SDI는 85.3% 증가한 8.2GWh로 전년과 같은 5위를 유지했다.

 

SK이노베이션은 3.4배 이상 급증한 7.7GWh를 나타내면서 순위가 세 계단 급등했다.

 

이들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증가에 기인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로 테슬라 모델3(중국산), 르노 조에, 폭스바겐 ID.3 등의 판매 호조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삼성SDI는 아우디 E-트론 EV, 포드 쿠가 PHEV, 폭스바겐 파사트 GTE 등의 판매 증가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SK이노베이션은 현대 코나 EV(유럽 물량)와 기아 니로 EV 등의 판매 급증이 급증세를 견인했다.

 

 

배터리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에서는 한국계 3사 모두 점유율이 대거 오르면서 이들 점유율의 합계가 2019년 16.0%에서 34.7%로 두 배를 크게 넘어섰다.

 

반면에 일본계는 파나소닉과 PEVE의 점유율이 모두 떨어지면서 전체 점유율이 내려갔으며, 중국계도 CALB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CATL과 BYD를 비롯한 나머지 업체들의 점유율이 대부분 떨어지면서 전체 점유율이 급락했다.

 

 

(출처: 2021년 2월 Global EV and Battery Shipment Tracker, SNE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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