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ESG] 중기부 「중소기업 ESG 촉진방안」 발표

by TheCCE 2021. 11. 24.
728x90
반응형
SMALL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상의와 함께 11월 23일(화) 대한상의에서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 협의회’(이하 협의회) 발족식을 개최했다.

 

 

 

 

협의회는 중소기업의 ESG 도입을 지원하기 위해 민간, 중소기업 지원기관, 정부가 참여하는 협의체로, 현장의 목소리 청취 및 정보공유, ESG 지원사업 발굴·연계 등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구성되었으며,

 

이날 행사에서는 [중소기업 ESG 촉진방안] 발표와 더불어 중소기업 ESG 체크리스트 자가진단 시연, 유관기관 간 업무협약 등이 진행됐다.

 

 

「중소기업 ESG 촉진방안」 발표

 

국내‧외 ESG 확산에 따라 우리나라 중소기업도 공급망 내에서 재생 원료 사용, 노동여건 등 ESG 참여를 요구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중소기업은 아직 ESG에 대한 개념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고,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규제 등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어 자체적으로 대응하기는 어렵다. 이에 더해, 시중에서 사용되는 ESG 평가지표도 제각각**이라 중소기업의 혼란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 ESG 인지여부(중진공, ‘21.6) : 모른다 46.7%, 대충 알고 있다 41.3%, 잘 알고 있다 12%

** 전세계 600여개, 국내 30여개 → 목적 및 평가지표 간 항목·배점 등 상이

 

중기부가 ESG 간담회(’21.7)와 중소기업 ESG 실태조사(’21.6) 등을 실시한 결과, 중소기업의 ESG 이해력 제고, 중소기업에 적합한 가이드라인, 손에 잡히는 사례 제공 등 지원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있었다.

 

중기부는 중소기업의 ESG 경영 도입은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보고 이번 방안*을 만들었다. “규율”보다 “지원”에 초점을 두어 중소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ESG에 대한 인식개선을 중점 지원하여 민간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는 것이다.

 

* ➀ 중소기업 ESG 인식 제고, ➁ 중소기업 ESG 생태계 조성, ➂ 중소기업 ESG 거버넌스 구축

 

 

728x90

 

 

< 중소기업 ESG 인식 제고>

 

국내‧외 주요 평가지표와 지난 8월 발표된 K-ESG 가이드라인(초안)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에 필수적이고 실천가능한 항목을 선별*하여 “중소기업 ESG 체크리스트”를 마련했다.

 

* 총 23개 지표(환경 10개, 사회 7개, 지배구조 3개, ESG 전반 3개)

 

체크리스트는 중소기업의 인식개선을 위한 최소수준의 지표이며, 자가진단용으로 활용된다. 중소기업은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자발적으로 ESG 진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진단을 완료하면 자사의 ESG 수준과 분야별 개선과제가 포함된 결과서가 자동으로 발급된다.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비대면 스마트 자가진단 시스템 (K-doctor)

체크리스트는 참여기업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수정‧보완될 것이며, 현재는 단일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나 향후 규모‧업종‧기업특성별(수출‧고탄소 등)로 유형화하는 등 고도화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부터는 정책자금 등 일부 중소기업 지원사업 온라인 신청에 자가진단을 연동하여 참여율을 높이고, ESG 인식이 더욱 확산되도록 유도한다. 중소기업 부담을 고려하여 평가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이에 더해, 중소기업 맞춤형 교육‧컨설팅, 사례 중심의 경영안내서 발간 등 지원사업을 도입하여 중소기업의 ESG 인식 제고를 뒷받침한다.

 

 

< 중소기업 ESG 생태계 조성>

 

중소기업의 ESG 경영 도입을 위해서는 대‧중견기업 등의 상생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협력사에 대한 ESG 지원을 동반성장지수 가점에 반영*하는 등 참여를 촉진한다. 또한 중소기업 ESG 지원에 적극 나서는 기업을 자상한기업으로 추가 발굴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 협력사에 대한 지속가능경영(ESG, CSR 등) 지원실적 : 가점 0.5점

 

** 수위탁거래 정기 실태조사 면제, 수출지원사업 및 중견기업 R&D 참여 우대 등

 

글로벌 ESG 확산에 가장 먼저 영향을 받을 수출기업에는 ESG 관련 해외인증 획득시 가점부여, 수출국별 ESG 가이드라인 제공 등 지원을 강화한다. 탄소중립 관련해서는 전용 자금*, 탈탄소 R&D** 등을 지원하되, 탄소 부문의 중소기업 부담이 특히 크다는 점을 고려하여 연내 별도의 지원방안을 마련‧발표할 계획이다.

 

* NET-Zero 자금 (‘22. 정부안 1,200억원, 중진공), 신재생에너지보증(’22. 정부안 5,000억원, 기보) 등

 

** 탄소중립 선도모델 개발(‘22. 10개 과제), 탈탄소 기술개발지원(’22. 20개사) 등

 

사회(S), 지배구조(G) 분야는 우수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통해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근로자 보호 및 복지지원 등 우수 사회적책임 실천기업에는 컨설팅, 정책자금 금리우대 등으로 지원하고, 중소기업 지원사업 평가에 투명‧윤리경영 지표를 일부 반영하여 실천 문화를 확산한다.

 

 

< 중소기업 ESG 거버넌스 구축>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협의회는 「중소기업 ESG 촉진방안」을 뒷받침하는 동시에 민관 협력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마련된 거버넌스이다. 오늘 발족식을 계기로 향후 주기적인 업계 의견 청취 및 실무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다.

 

 

 

*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2021.08.31 - [기업/ESG] - [ESG]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ESG가이드 」발간

 

[ESG]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ESG가이드 」발간

중소기업의 ESG경영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인 실천과제 제시 IBK기업은행이 ESG경영에 대한 이해와 중소기업의 실천과제를 제시한 ‘중소기업을 위한 ESG가이드’를 발간했다. 대부분의 ESG경영 관

thecce.kr

 

 

 

 

728x90
반응형
LIST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