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제조

[수소] 기계연, 드론용 소형 수소엔진 핵심기술 개발

by TheCCE 2021. 11. 25.
728x90
반응형
SMALL

 

 

 

 

수소 모빌리티 이끌어 갈 수소 엔진 핵심기술 개발

가솔린보다 에너지밀도 높은 액체수소 이용한 5㎾급 소형 수소 엔진 개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기계연구원이 미래 수소 기반 모빌리티 사회를 앞당기는 수소 엔진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기계연 환경시스템연구본부 그린동력연구실 최영 실장 연구팀은 드론 구동을 위한 5㎾급 소형 수소 엔진을 개발했다.

 

 

5 ㎾ 급 소형 수소 엔진 시작품

  

소형 발전기 및 정류기를 엔진 축에 연결하여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컨셉의 파워팩 시작품

 

 

국내에서 무인 인동체 전력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형 수소 엔진을 개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드론과 같은 무인 이동체 전력원은 대부분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 장기 체공을 위해 가솔린 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등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728x90

 

 

연구팀은 소형 엔진 내 수소 연료의 공급 방식을 직접분사방식으로 적용하고, 점화 및 분사 등 엔진 파라미터에 대한 최적화를 수행했다.

 

엔진 연료로 무탄소 연료인 수소를 사용하며, 수소 연료 공급 식을 엔진 실린더 내 직접분사 방식으로 최적화하여 엔진 출력을 극대화했다.

 

수소 직접분사  2 행정 엔진 연료 흐름도

수소 직접분사  2 행정 엔진 연료 흐름도

 

 

이번에 개발한 소형 수소 엔진은 최대 7㎾ 이상의 출력을 달성했으며, 파워팩 모듈 개발을 위해 제작한 발전기 및 정류기는 5㎾ 이상의 출력을 확보했다. 이는 시중의 20~30㎏급 산업용 드론을 띄울 수 있는 정도의 출력이다.

 

수소 연료는 무게당 에너지밀도가 가솔린보다 2.8배 높아 가솔린 엔진을 적용한 드론보다 비행시간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무탄소 기술이라는 점도 눈길을 끈다.

 

향후 소형 수소 엔진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연구와 더불어 엔진에 발전기를 결합한 파워팩 모듈 개발 추가 연구를 통해 산업용 드론의 비행시간 증가와 임무 범위 확대 등에 적용할 전망이다. 또한, 배송 로봇과 같은 무인 이동체의 전력원으로도 널리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연구는 기계연 기본사업 ‘드론 및 로봇 구동용 액체수소엔진 개발’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2021.11.21 - [산업] - [환경] 기계연구원, 미세먼지 배출 획기적 감소

 

[환경] 기계연구원, 미세먼지 배출 획기적 감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이 우리 기술로 만든 미세먼지 전구물질 제거 기술의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NOx(질소산화물)과 SOx(황산화물)을 동시에 줄일 수 있는

thecce.kr

 

 

 

728x90
반응형
LIST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