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농업

[농업] 충남, 저탄소 구기자 GAP 인증 확대

by TheCCE 2021. 11. 28.
728x90
반응형
SMALL

 

 

 

 

저탄소농업 실현방안 마련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충청남도 농업기술원이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구기자 GAP(농산물우수관리) 인증 확대를 추진한다.

 

충청남도 농업기술원 구기자연구소에 따르면 현재 도내 구기자 GAP 인증농가는 231농가로, 2025년까지 400농가 인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농업분야에서 GAP 인증확대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를 줄임과 동시에 친환경 농산물도 생산할 수 있는 일석삼조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구기자연구소는 이날 GAP 인증확대를 위해 청양군 구기자농협 주관으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구기자 GAP 인증과 환경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GAP 인증 및 절차, 실천요령,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LS) 기준을 비롯한 탄소배출 절감을 위한 저에너지 투입요령 등 실천과제 위주로 진행했다.

구기자 GAP 인증 농가는 기본교육과 토양·농업용수 분석을 통한 재배환경의 안전성, 농약안전사용기준 준수 여부 등 생산과정을 점검받게 된다.

인증 농가는 토양·수질 오염이 우려되는 곳에서 농사짓지 않기, 농약·비료 사용기준 준수, 야생동물 침입방지, 수확 후 처리 및 포장작업장 청결 등 주요 영농활동을 영농일지에 꼼꼼히 기록하고 보관해야 한다.

 

 

728x90

 


최현구 구기자연구소 재배이용 팀장은 “소비자에게 안정성과 우수성을 인정받는 지역특화작목 구기자 육성에 노력하겠다”며 “구기자 재배 농가의 농산물우수관리제도 인증확대와 실천이 농가소득증대는 물론 탄소배출 줄이기에 작은 실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 농업기술원은 농업분야에서 저탄소농업 실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달 4개 분과로 ‘2050 농업분야 탄소중립 실현 TF’를 구성해 실천사항을 추진하고 있다.

 

 

 

출처 : 충청남도농업기술원

 

 

 


 

 

 

2021.11.28 - [산업/농업] - [지속가능] GAP(농산물우수관리인증) 개요

 

[지속가능] GAP(농산물우수관리인증) 개요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s ; 농산물우수관리인증) FAO에서 정의한 GAP는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면서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 및 비식품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장 내 생산 및

thecce.kr

 

 

 

728x90
반응형
LIST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