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의 종류
수소 연료전지 개요
수소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연소과정 없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장치로, 환경오염물질의 배출 없이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고효율 친환경 에너지원이다.
연료전지는 전해질, 연료, 작동온도 그리고 촉매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인산형 연료전지(PAFC),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CFC),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 직접메탄올 연료전지(DMFC) 등으로 분류되며, 각 연료전지는 고유의 특성에 따라 발전용, 가정/건물용, 수송용, 휴대용 등으로 분류되어 활용되고 있다.
수소 연료전지의 종류
구분 |
저온형 연료전지 | 고온형 연료전지 | |||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PEMFC) |
인산형 연료전지 (PAFC) |
직접메탄올 연료전지 (DMFC) |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MCFC)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
|
전해질 | 고분자막 | 인산염 | 고분자 전해질 | 용융탄산염 | 고체산화물 |
작동온도 | 50~100℃ | 150~250℃ | 50~100℃ | 650℃ | 600~900℃ |
주 촉매 | 백금 | 백금 | 백금 | 니켈 | 니켈 |
전기효율 | < 40% | 40~45% | < 40% | 45~60% | 50~60% |
주용도 | 수송용 휴대용 |
발전용 가정/건물용 |
노트북, 모바일 기기 |
발전용 가정/건물용 |
발전용 가정/건물용 |
[연료전지 적용 분야]
분야 | 휴대용 | 건물용 | 수송용 | 발전용 |
50W 이하 | 1~10 KW | 80~200 KW | 205 KW 이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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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 PEMFC | MCFC | ||
DMFC | SOFC | |||
PAFC |
▶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고분자 막 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로서 1955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개발되어 1962년에 1kW급 셀스택 2개로 이루어진 모듈이 Gemini 우주선 3호부터 12호까지 사용되었다.
다른 종 류의 연료전지에 비하여 전류밀도가 높고 80℃미만의 상온에서 작동되며 구조가 간단하다.
또한 빠른 시동과 응답특성, 우수한 내구성 및 소형화가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어 휴대용, 가정용, 건물용, 그리고 수송용 등 그 응용범위가 매우 다양하다.
▶ 인산형 연료전지 (Phosphoric Acid Fuel Cell, PAFC)
1970년대 민간차원에서 처음으로 개 발된 연료전지로 인산을 전해질로 사용하며, 주로 대형병원 및 호텔의 분산형전원용으로 개 발되었다.
저온 유형으로 분류되는 연료전지 중 고분자 전해질막에 비해 비교적 높은 온 도에서(약 200℃) 가동되어 상대적으로 효율이 높으며, 고온형 연료전지보다 제작 및 취급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인산형 연료전지는 주로 발전용으로 사용되지만 요즘에는 대형 건 물 및 에너지 다소비 건물에 적용되어 건물용으로도 그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 직접메탄올 연료전지 (Direct Methanol Fuel Cell, DMFC)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PEMFC)와 동일한 구성요소를 사용하지만, 연료처리장치(연료를 수소로 변환하는 장치)없 이 메탄올(액체)을 직접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연료의 공급이 용이하고 시스템의 소형화가 가능하다.
또한 PEMFC에 비해 출력밀도는 낮지만 2차전지에 비해서는 높은 출력밀도를 갖기 때문에 2차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
▶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Molten Carbonate Fuel Cell, MCFC)
용융탄산염을 전해질로 사용하 는 연료전지로서 650℃의 고온에서 운전되기 때문에 저렴한 촉매(니켈)를 사용할 수 있어 시 스템 단가를 낮추는데 유리하다.
또한 다른 종류의 연료전지에서는독성물질로 작용하는 일산화탄소도 연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석탄가스 및 바이오매스 등 다양한 연료를 사용 할 수 있다.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
고체산화물을 전해질로 사용하며 연료 전지 중 작동온도(700~1000℃)가 가장 높습니다. 모든 구성요소가 고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구조가 단순하고, 전해질의 손실 및 보충과 부식의 문제가 없다.
고온에서 작동하 기 때문에 내부개질 방식을 사용하여 연료(수소)공급이 가능하고 백금 등의 귀금속 촉매를 사용하지 않는다.
우리나라뿐 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개발 이 이루어지고 있다.
산업 전망
2019년 1월에 발표된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발전용 연료전지의 설치 규모는 2022년까지 1.5GW, 2040년까지 15GW로 확대, 가정 및 건물용 연료전지 설치 규모는 2022년까지 50MW, 2040년까지 2.1GW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로드맵 보급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2020년 10월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수소경제 기본계획 수립 시 발전용 연료전지의 중장기 및 연도별 보급목표를 설정하고, 현행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에서 발전용 연료전지를 분리한 수소발전 의무화제도(HPS, Hydrogen Energy Portfolio Standard)를 2022년부터 시행하기로 하는 등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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