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규제특례] 티비유, 이동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

by TheCCE 2022. 1. 1.
728x90
반응형
SMALL

 

 

 

이동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가 산업통상자원부 ‘21년 제6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21.12.30)를 통해, 규제특례 승인(실증특례) 을 받았다.

 

 

“전기차 충전소, 찾지 말고 부르세요!”

 

 

이동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

 

 

1. 신청 내용

 

티비유(TBU Inc.)는 차량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여, 직접 고객을 찾아가는 전기차 충전서비스 제공을 위해 실증특례를 신청했다.

 

 

< 이동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 사업 모델(안) >

 

 

 

 

2. 현행 규제

 

전기안전관리법상 정치형 ESS에 대한 검사기준만 존재하며 이동형 ESS 검사기준은 부재하다.

또한,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상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와 배터리에 대한 안전확인 기준이 부재하다.

이로 인해, 신청기업은 전기자동차충전사업자 등록 요건*을 갖추지 못해 전기차 충전사업을 시작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 안전확인표시 등을 받은 전기차 충전기를 갖추어야 하는 시설 기준 충족 필요

 

 

3. 심의 결과

 

규제특례심의위는 전기차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아파트·오피스텔 등 집합주택 위주의 국내 여건상 이동형 충전기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실증특례를 승인하였다.

다만, 이동형 ESS의 옥내 사용을 금지하고, 관련 규정에 따른 안전기준 등 조건*을 준수하도록 했으며, 충전기 부분은 국표원이 마련 중인 예비 안전기준에 따라 시험을 실시하도록 했다.

* 전기설비기술기준 등에 따른 ESS 설치기준 준수, 충전율 제한, ESS용 배터리 시험 등

** 실증기간 중 일반소비자 대상 유상 판매 시 전기자동차충전사업자 등록 필요

 

4. 기대 효과

 

이동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는, 전기차 충전기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티비유(TBU Inc.)

 

찾아가는 이동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 ‘일렉베리(elecvery)’ 

찾아가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lsquo;일렉베리(elecvery)&rsquo;&nbsp;

 

 

 

찾아가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일렉베리(elecvery)’  

 

 

 

 

728x90
반응형
BI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