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제조

[투자] 톱텍(TOPTECH), 2차전지 장비사업 본격 진출

by TheCCE 2022. 5. 7.
728x90
반응형
SMALL

 

 

 

경북기업 톱텍, 2차전지 장비사업 본격 진출
내년까지 420억원 투자, 50명이상 고용 창출 계획
이차전지 소재분야 대규모 투자에 따른 소부장산업 투자 증가

 

 

 

지역에서 성장해 공장자동화 설비 제조에 탁월한 경쟁력을 보유한 톱텍이 2차전지 분야에도 진출하며 재도약의 기회를 맞고 있다.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4일 톱텍과 투자유치양해각서(MOU)를 비대면 방식으로 체결했다.

 

 


 

 

톱텍(TOPTEC) 2차전지 사업 개요

 

 

톱텍(TOPTEC)은 자동차용 2차전지 모듈자동화라인, 수소저장용기 자동화라인등의 FA System을 공급한다.

 

톱텍(TOPTEC) 2차전지 Module 조립 라인 (출처 : 톱텍)

 

 

▷ 전기 자동차용 2차 전지 모듈 라인

전기 자동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셀을 모듈화 하여 자동차에 장착하기 전 단계인 모듈화 설비의 제작 및 설치, 안정화에 강점을 보이고 있다. 또한 셀 제작 단계의 장비도 끊임 없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 전기 자동차용 2차 전지 클리닝 시스템

배터리 모듈 라인과 연결되는 각종 물류 시스템과 Tray Cleaning 시스템, Unloading 시스템을 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안정화 및 작업자 편리성을 극대화한 여러가지 시스템을 제작 및 설치 하고 있다.

 

 

 

 

톱텍은 2023년까지 구미 하이테크밸리내 7만9162㎡(2.3만평) 부지에 420억원을 투자해 2차 전지 자동화장비 제조공장을 신설하고 50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구미 하이테크밸리

 

 

톱텍은 자동화설비 전문기업으로 그동안 디스플레이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했으나, 최근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2차전지 분야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반응형

 

구미는 대한민국 전자산업의 산실로 반도체산업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2차전지 산업의 새로운 거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구미형 일자리로 지정된 LG BCM이 5000억원을 투자해 양극재 공장을 착공한 이후 피엔티, 대진기계, 디에프에스 등 이차전지 장비 업체들의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경상북도는 제2의 반도체라 불리는 2차전지 산업을 포항과 구미를 중심으로 집중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

 

 

 

 


 

 

 

 

2022.04.28 - [산업] - [전환] 경상북도 ‘산단 대개조 혁신 계획’

 

[전환] 경상북도 ‘산단 대개조 혁신 계획’

산업부와 국토부는 4월 26일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를 개최 포항국가산단 지역을 올해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 및 신규 스마트그린산단으로 지정하였다. 경상북도 산단

thecce.kr

 

 

 

 

728x90
반응형
LIST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