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모집] ‘제7회 극지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by TheCCE 2022. 6. 28.
728x90
반응형
SMALL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6월 28일(화)부터 7월 25일(월)까지 우리나라 국적의 대학원생, 학부 졸업 예정자 및 졸업자를 대상으로 ‘제7회 극지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남·북극은 기후변화의 영향을 가장 빠르고 민감하게 받는 공간이면서, 폭염과 혹한 등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국내외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극지의 변화가 한반도를 포함한 전 지구적 기상·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남·북극 과학기지와 쇄빙연구선 등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다양한 과학적 연구를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기후변화 외에도 환경보호, 지속가능한 개발 및 수산업 등 극지 관련한 이슈가 다양화되면서 과학연구뿐만 아니라 외교·산업·정책 등 종합적 관점에서 대응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우수한 인재들에게 극지 관련 다양한 분야에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하여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함께 2016년부터 ‘극지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그간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총 35명의 학생들이 남·북극권 대학에서 단기 해외연수에 참여하였고, 2020년과 2021년은 국내에서의 교육을 통해 총 46명의 수료생이 배출되었다.

 

수료생 중 일부 학생들은 그린피스, 극지연구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립수산과학원,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 등 국내외 극지 관련 기관에 취업하였으며 국내 등재학술지에 극지 관련 논문을 게재하는 등의 성과를 이루어냈다.

 

 

728x90

 

 

올해 프로그램은 8월 25일부터 12월 9일까지 약 4개월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남·북극 과학, 정책, 산업 등 분야별 이슈에 대한 비대면 강의, △극지 전문가 세미나 및 관련 기관 방문, △극지 멘토링 등이 진행된다.

 

올해에는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진행되지 못했던 관련 기관 현장 방문과 전문가 초청 세미나가 대면방식으로 이루어질 예정이여서 극지 프로그램의 성과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참가자들은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면서 논문이나 극지정책보고서 등의 작성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12월에는 부산에서 개최되는 북극 관련 종합 포럼인 ‘북극협력주간’에서 논문 등의 성과를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참가자들에게는 수료증과 함께 극지 관련 논문 작성 시 연구비 일부를 지원하고, 우수 최종 과제물에 대해서는 국내 등재학술지 게재를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최우수 수료생 1명에게는 2023년 10월에 아이슬란드에서 열릴 예정인 ‘북극서클 총회*’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 매년 아이슬란드에서 개최하는 북극 관련 최대 규모 국제포럼으로서, 북극 이슈에 대한 폭넓은 대화와 협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2013년에 설립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서류전형을 거쳐 약 20명 내외의 참가자를 선발한 뒤, 7월 29일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에 발표하고 합격자에게도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해양수산부 누리집이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북방·극지전략연구실(051-797-4765)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은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의 ‘알림·뉴스-공지사항’ 게시판에서 신청 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뒤, 모집기간 내에 전자우편(weekly_kmi@kmi.re.kr)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제8회 북극아카데미 국내 참가자 모집 공고.hwp
1.51MB

 

반응형

 


 

 

 

 

2021.09.17 - [기후] - [빙하] 국내 드론, ‘그린란드 빙하’ 온난화 영향 관측

 

[빙하] 국내 드론, ‘그린란드 빙하’ 온난화 영향 관측

국내 소형무인기를 이용하여 극지(그린란드) 빙하가 지구온난화로 인해 녹는 현상 관측 성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항우연) 주관으로 극지(그린란드)

thecce.kr

 

 

 

 

2021.03.08 - [기후] - [기후] 북극온난화, 제트기류 약화로 기온 변동성 증가

 

[기후] 북극온난화, 제트기류 약화로 기온 변동성 증가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2020년 12월부터 강한 음의 북극진동*과 함께 2021년 1월 초부터는 성층권 극 소용돌이**가 평년대비 약해지는 현상(성층권 돌연승온)까지 나타나 대기 상층(약 12㎞ 상공)의

thecce.kr

 

 

 

 

 

728x90
반응형
BI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