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제조

[소재] LG화학-GS칼텍스, 화이트바이오 실증 플랜트 구축

by TheCCE 2022. 7. 28.
728x90
반응형
SMALL

 

 

 

 

LG화학이 GS칼텍스와 함께 화이트 바이오 생태계 구축 및 친환경 바이오 원료 상업화를 위한 실증플랜트 구축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GS칼텍스 여수공장

 


양사는 28일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친환경 소재의 핵심 원료인 3HP(3-Hydroxypropionic acid: 3-하이드록시프로피온산) 시제품 생산을 위한 실증플랜트 착공식을 개최했다.

3HP는 친환경 발효 공정을 통해 생산되는 바이오 원료로 아크릴산(Acrylic acid), 아크릴로니트릴(Acrylonitrile), 생분해성 소재 등의 원료로 사용되며, 개인 위생용품부터 전기차 경량화 소재까지 적용 분야 및 확장성이 매우 높다고 평가되는 물질이다.

 

양사는 지난해 11월, 3HP 양산 기술 개발 및 시제품 생산을 위한 공동 개발협약(JDA)을 체결한 바 있다.

양사는 2023년까지 GS칼텍스 여수공장에 3HP 실증플랜트를 구축하고 시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후 상업화를 통해 생분해성 소재 및 다양한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진입을 가속할 계획이다.

이번 실증플랜트 구축은 LG화학의 발효 원천 기술과 GS칼텍스의 분리정제 공정 스케일업(Scale-up)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양사가 고부가가치 친환경 바이오케미칼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3HP에 대한 기술개발 시도는 있었으나 아직 상용·상업화된 사례는 없다.

 

 

728x90

 


이날 LG화학과 GS칼텍스는 3HP 외에도 생분해성 소재 및 폴리우레탄 제조 등의 친환경 원료 물질로 사용되는 1,4 부탄다이올(1,4-BDO) 기술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양사는 향후 화이트 바이오 분야 전반에서 협업하며, 지속가능한 바이오 생태계 실현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여수시, LG화학, GS칼텍스는 국내 화이트 바이오 산업 발전과 탄소중립 및 순환 경제 활성화를 위한 3자 간의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여수시는 이번 실증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했으며, 양사는 향후 상업화 추진 시 신규 공장 건설 부지로 여수시를 먼저 검토하기로 했다.

 

반응형


한편 LG화학은 세계 최고 수준의 3HP 발효 기술을 독자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20년 10월 세계 최초로 합성수지와 동등한 기계적 물성 구현이 가능한 생분해성 신소재인 PLH (Poly Lactate 3-Hydroxypropionate)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2019년 7월에는 세계 최초로 친환경 PCR 화이트 ABS (고부가합성수지) 상업 생산에도 성공한 데 이어, LG화학은 2024년까지 생분해성 소재인 PBAT (PolyButylene Adipate-co-Terephthalate)를 2025년에는 PLA (Poly Lactic Acid)를 상업화할 계획이다.

또한 LG화학은 ‘2050년 넷제로’를 목표로 △100% 재생에너지 전환 △LCA (Life Cycle Assessment·환경 전 과정 평가) 수행 △책임 있는 자원 조달 정책 운영 △이산화탄소 전환 기술 개발 등의 노력을 통해 공급망 전반에서 탈탄소 전략을 실현할 계획이다.

 

 

 

 


 

 

 

 

2022.07.22 - [산업/에너지] - [수소] 롯데케미칼-이토추상사, 수소・암모니아 사업 협력

 

[수소] 롯데케미칼-이토추상사, 수소・암모니아 사업 협력

탄소중립실현 위한 암모니아 활용 및 설비투자, 수소 사업 협력 등 포괄적 MOU체결 롯데케미칼의 암모니아 유통 및 활용 인프라, 사업 경험, 이토추상사의 암모니아 벙커링 사업 노하우, 글로벌 

thecce.kr

 

 

 

 

 

728x90
반응형
BI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