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송

[물류] CJ대한통운, ‘먹물분사형 바코드’ 박스 라벨 절감

by TheCCE 2022. 8. 6.
728x90
반응형
SMALL

 

 

 

 

바코드 라벨 부착 대신 박스 표면에 인쇄, 축구장 34배 규모 라벨, 밑장 등 사용 절감

 

 

CJ대한통운의 먹물분사형 바코드 표기 작업. 오징어가 먹물을 뿜듯이 잉크 분사기가 박스 측면에 바코드를 새겨 물류현장에서는 통상 ‘오징어먹물 바코드’라고 불린다. 이 때문에 분사기에 오징어 그림이 그려져 있다. 이 기술로 CJ대한통운은 지난 3년간 3천5백만 박스의 바코드 라벨을 없앴다.

 

 

혁신기술기업 CJ대한통운이 박스 측면에 라벨 부착 대신 먹물분사형 바코드를 사용함으로써 친환경 효과를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첨단화•자동화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친환경 포장 방식이 적용되면서 물류업계에 수준 높은 ‘ESG 패키징’ 프로세스가 구축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배송박스에 먹물분사형 바코드를 사용해 지난 3년간 3천5백만장의 코팅라벨을 없앴다고 3일 밝혔다. 실제 먹물은 아니지만 오징어가 먹물을 뿜듯이 잉크를 분사한다고 하여 물류현장에서는 ‘오징어먹물 바코드’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여러 종류의 상품을 함께 포장하는 이커머스 물류 특성상 박스 측면에 바코드를 표기하는 일은 필수다. 

 

물류센터에서 작업자가 박스에 담아야 할 상품의 종류와 수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박스에 표기된 바코드를 스캔해야 하기 때문이다. 많은 물류업체의 경우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작업자가 플라스틱 박스에 담아온 후 배송할 박스로 옮겨 담기 때문에 별도의 라벨에 바코드를 인쇄하여 박스에 부착한다.

 

 

728x90

 


빅데이터•자동제함•바코드 표기 기술 결합, 혁신적인 ‘ESG 패키징’ 프로세스 구축


반면 CJ대한통운은 자동제함, 바코드 표기 기술과 빅데이터 역량을 결합해 라벨 부착 과정을 없앴다. 자동제함기가 박스 하단을 접으면 잉크 분사기가 박스 측면 골판지 표면에 바코드를 자동으로 새긴다. 

 

이후 CJ대한통운이 분석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주문에 맞는 최적 박스가 물류현장에 투입된다. 타업체들과 달리 물류과정 처음부터 배송박스가 사용되기 때문에 상품을 다른 박스에 옮기거나 별도의 라벨에 바코드를 인쇄해 부착하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 

 

CJ대한통운은 이커머스 물류를 수행하는 센터들에 이 프로세스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비록 박스에 부착된 조그만 라벨이 하나 사라진 것이지만 CJ대한통운은 ‘소•확•친(소소하지만 확실한 친환경)’ 효과를 거두고 있다. 

 

가로, 세로 길이가 각각 7㎝, 5㎝인 라벨을 기준으로 CJ대한통운이 없앤 3천5백만개 라벨과 밑장 총면적은 축구장의 34.3배 규모다. A4 용지 1장이 라벨 16개 크기와 유사하고 A4 용지 1만 장 생산에 30년생 나무 한 그루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총 438그루의 30년생 나무를 살린 셈이다. 

 

라벨 제작에 수반되는 플라스틱 필름 코팅, 접착제 등으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까지 고려하면 친환경 효과는 이보다 2~3배 이상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주문별 최적 박스 및 종이 포장부자재 사용 … ‘소소하지만 확실한 친환경’으로 ESG 강화


또 CJ대한통운은 물류작업에 주문별 맞춤형 박스를 투입해 완충재 사용량을 최적화하며 과대 포장을 방지하고 있다. 완충재, 개별 포장재, 테이프 등 포장에 사용되는 모든 부자재는 종이로 대체되어 재활용이 가능하다.

CJ대한통운은 향후 먹물분사형 바코드 표기, 주문별 최적 박스 투입, 종이 포장부자재 사용 등 ‘ESG 패키징’ 방식을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반응형

 

 


 

 

 

 

2022.06.20 - [산업] - [유통] 이마트, ‘상품 지속가능성’ 표준 가이드 마련

 

[유통] 이마트, ‘상품 지속가능성’ 표준 가이드 마련

이마트가 ‘상품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PSI / Product Sustainability Initiative)’를 공개하고, CJ제일제당과의 MOU를 시작으로 유관업계와 가치를 공유하고 협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PSI는 이마트와

thecce.kr

 

 

 

 

2022.06.05 - [산업] - [패키징] 호주, 지속가능·스마트 패키징 동향

 

[패키징] 호주, 지속가능·스마트 패키징 동향

3년만에 다시 만난 호주 패키징 전시회, AUSPACK 2022 * 출처 : KOTRA 남반구 최대 규모이자 호주 대표 패키징 산업 전시회인 AUSPACK 2022가 지난 2022년 5월 17일~20일 멜버른 전시·컨벤션 센터..

thecce.kr

 

 

 

 

 

728x90
반응형
BI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