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EV] 산업부, 美 전기차보조금법안 대응 논의

by TheCCE 2022. 8. 12.
728x90
반응형
SMALL

 

 

 

 

국내 자동차, 배터리 업계 의견 수렴 및 미측에 우려 전달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nflation Reduction Act)

 

 

산업통상자원부는 8.7(현지시각) 미국 상원을 통과하고 하원 표결을 앞두고 있는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nflation Reduction Act)」의 전기차 보조금 규정과 관련하여, 8.11(목)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현대차 및 배터리3社(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와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동 법안에 대한 업계의 우려와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였다.

 

 

 

< 인플레이션 감축법안 기후분야 주요 내용 >

 

●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
● 에너지 안보 및 기후변화 대응에 3690억 달러(약 479조원 ) 투자
● 친환경 에너지 발전에 600억 달러 세액 공제

● 풍력 및 태양광에 300억 달러 지원

● 전기차 구매시 신차는 최대 7500달러, 중고차는 최대 4000달러 세액 공제


- 중국 등 우려국가에서 생산된 배터리 및 핵심광물을 사용한 전기차 제외

- 미국에서 조립 및 생산 제품 한정

- 배터리및 핵심광물의 일정 비율(40~100%)이상을 미국에서 생산

 


 

동 법안에 따르면,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가 배터리 관련 일정 비율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한해 보조금이 지급된다.

 

* (배터리 광물) 배터리용 광물이 미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추출‧가공 또는 북미에서 재활용
(배터리 부품) 배터리 부품이 북미에서 제작‧조립

 

 

 

오늘 간담회에 참석한 자동차 및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동 법안으로 인해 국내 제조 전기차가 미국 시장내 경쟁에서 불리한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이에 안 본부장은 동 법안이 한미 FTA와 WTO 협정 등 통상규범 위배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미측에 전달하고, ‘북미 내’로 규정된 전기자동차 최종 조립 및 배터리 부품 요건을 완화해 줄 것을 美 통상 당국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동 법안의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며 우리 업계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우리 업계와 상시 소통하며 민관이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는 한편 미국 정부와 지속 협의해나갈 계획이다.

 

 

 

 

*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반응형

 

 

 

 

728x90
반응형
BIG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