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수소] 한국에너지공대, ‘연안부유식 그린수소 생산’ 발표

by TheCCE 2022. 9. 15.
728x90
반응형
SMALL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황지현 교수 연구팀과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은 산학협력 공동연구개발의 결과로 ‘100MW급 연안부유식 그린수소 생산 플랫폼 개념’을 Gastech 2022에서 지난 9월 7일 발표했다.

 

 

연안부유식 그린수소 생산플랫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된 Gastech 2022는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그룹 등 영업, 연구, 설계 분야 임직원 30여명이 참여했으며, 총 60평 규모의 부스 마련해 LNG선, LPG선 등의 모델을 전시하고 최첨단 기술을 소개했다.

 

또한, ‘미래를 위한 보다 친환경적이고 스마트한 솔루션(The Greener and Smarter Solutions for Future)’를 주제로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에너지공대 황지현 교수 연구팀과 한국조선해양 화공시스템연구팀이 공동 발표한 연안부유식 그린수소 생산플랫폼은 선박의 갑판에 그린 수소를 생산하는 고분자 전해질 수전해기와 수소 액화 모듈을 설치하고, 선체에 액화 수소를 저장한 뒤 활용처에 공급하는 신개념 생산기지이다.

 

이번에 개발된 연안부유식 그린수소 생산플랫폼은 육상 수소생산 플랜트와 달리 표준화된 설계모델을 기반으로 조선소 내의 자동화 공정에 따라 설계, 제작, 시운전이 일괄 진행됨으로써 건설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공기단축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수소 수요량과 활용처에 따라 유동적인 생산 모델을 공급할 수 있어 학회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해당 플랫폼은 이번 개념설계에서 적용된 수소 액화 저장 이외에도 메탄올, 암모니아 등 e-fuel로 활용 가능한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다가올 수소 사회에서 다목적으로 수소 공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양 기관은 유럽의 수전해 및 액화수소 전문 업체들과 협력을 강화하여 2023년에 상세설계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반응형

 

 

연구팀은 기존 LNG 사업의 FSRU (부유식 생산 및 재기화 시스템)에서 영감을 받아 본 개념설계안을 도출했다.

 

새롭게 고안된 본 수소 생산 플랫폼은 연안에 선박을 접안시켜 ▲전력공급 (그리드, 신재생 에너지), ▲수자원 (육상 담수, 해수), ▲수전해 (AEC, PEMEC, AEMEC, SOEC), ▲수소 저장 (수소 액화, 암모니아, 메탄올)을 지역, 환경, 사회적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수소를 생산 및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연구팀은 본 플랫폼을 통해 지역별 자원 환경에 따라 예상되는 생산 모델을 각 선사에 제공함과 동시에 활용처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수소 저장 시스템을 선박에 적용해 수소를 효율적으로 생산 및 저장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수소 생산 시스템은 육상∙해상 플랜트 위주로 제한적으로 개발되어왔으나, 이번 연구는 수소 생산을 위한 자원의 공급 방식과 수소 수요량을 모두 고려한 최적 생산 플랫폼 설계이고 가능한 생산 시나리오를 정립한 후 비용 평가를 진행해 앞으로의 생산 플랜트 시장에 방향성을 제시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수소에너지 트랙 책임이자 이번 산학협력과제 연구책임자인 황지현 교수는 “한국조선해양과 공동연구로 수행한 신개념 그린 수소생산 플랫폼을 최단기간 내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었고, 이는 한국에너지공대 1기 학생들과 한국조선해양 화공시스템연구실이 하나의 팀으로 잘 어우러진 귀중한 결과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이탈리아 Gastech에서 공동 발표를 통해 전세계를 대상으로 기술 홍보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향후 양 기관 간의 많은 기술적, 인적 교류들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2021.08.13 - [산업/에너지] - [수소]「부유식 수소생산 해양플랜트」추진

 

[수소]「부유식 수소생산 해양플랜트」추진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부유식수소생산해양플랜트를 연구·개발 및 실증 한국해양대와 한국선급의 주도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조선해양플랜트기자재연구원 및

thecce.kr

 

 

 

 

 

728x90
반응형
BI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