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증권

[IR] 한화솔루션, 에너지 중심 사업 구조 재편

by TheCCE 2022. 9. 24.
728x90
반응형
SMALL

 

 

 

 

 

한화솔루션이 태양광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 구조 재편에 나선다. 에너지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단순화하고, 자산 유동화를 통한 대규모 자금 유치로 빠르게 성장하는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 투자해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겠다는 포석이다.

한화솔루션은 23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갤러리아 부문을 인적분할하고 첨단소재 부문의 일부 사업(자동차 경량 소재와 EVA 시트)을 물적분할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또 향후 물적분할된 회사(가칭 한화첨단소재)의 지분 일부 매각을 통해 투자 유치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에너지 중심으로 사업 구조 재편,  ‘선택과 집중’ 전략

 


한화솔루션은 이번 분할로 기존 5개 사업 부문을 큐셀(태양광), 케미칼(기초소재), 인사이트(한국 태양광 개발사업 등)의 3개 부문으로 줄여, 에너지∙소재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재편한다.

갤러리아 부문은 내년 초 인적분할 이후 신속한 의사결정 구조를 갖춰 프리미엄 리테일 등 유통업과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갤러리아 부문은 명품과 가전∙가구 등의 수요가 크게 늘어난 덕분에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13.7% 증가한 5147억원, 영업이익이 약 10배 증가한 289억원을 기록하면서, 자율경영의 기반을 확보한 상태다.

갤러리아 부문 김은수 대표는 “최근 급격한 대외 경영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면서 “기존 백화점 사업은 프리미엄 전략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한편, 리테일 사업 다각화와 신규 프리미엄 콘텐츠 개발 등으로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져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인적분할을 통해 기존 주식을 약 9(존속 한화솔루션) 대 1(신설 한화갤러리아) 비율로 나눈다. 한화갤러리아는 내년 3월 신규 상장되며, 원활한 주식 거래를 위해 주당 액면가를 5000원에서 500원으로 분할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기존 한화솔루션 주식 10주를 보유한 주주는 존속 한화솔루션 주식 9주(액면가 5000원)와 신설 한화갤러리아 주식 10주(액면가 500원)를 받게 된다. 1주 미만의 주식은 신규 상장 첫날 종가 기준 현금으로 돌려받는다.

 

 

 

 


물적분할 이후 대규모 투자 유치 추진, 고성장 예상되는 태양광에 집중 투자


첨단소재 부문에서 물적분할되는 사업은 한화솔루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21년 말 기준 자산은 약 5%, 영업이익은 약 4%였다. 한화솔루션은 향후 물적분할된 회사의 지분 일부를 매각해 투자 유치에 나설 계획이다.

지분 매각 대금을 통해 확보한 자금은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 통과로 향후 수익성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미국 태양광 제조 시설 확대에 투자할 방침이다. 10월 말 임시 주주총회에서 분할안이 통과되면, 신설 한화첨단소재는 올해 12월 출범한다.

첨단소재 부문 김인환 대표는 “친환경차 수요 증대에 따른 차량 연비 개선을 위한 경량복합 소재 사업을 강화하고 태양광 셀 성능 유지의 필수 자재인 EVA 시트 공장을 미국에 건설하기 위한 투자 유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솔루션은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수소탱크 사업은 태양광과 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과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케미칼 부문으로 흡수할 예정이다

 

 


‘주주권리 보호’ 위한 주식 공개 매수도 진행

 


한화솔루션은 이번 사업 재편 과정에서 소액주주의 권리를 보호하고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도입한다.

우선 첨단소재 물적분할 관련 약 700억원을 들여 주식을 공개 매수할 계획이다. 현재 금융 당국이 추진하는 ‘물적분할 시 주식 매수 청구권 제도 법제화’에 앞서 주주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하는 것이다.

한화솔루션은 내년 3월 갤러리아 부문 신규 상장 시 갤러리아 우선주 주주도 보유 주식을 차질 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400억원 규모의 우선주 유상증자도 실시할 계획이다. 

 

우선주 상장 조건(시가총액 50억원 이상)을 충족시켜 한화갤러리아 우선주의 미상장 가능성을 해소해 주주들을 보호하겠다는 취지다.

한화솔루션은 회사 분할에 따른 주주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23일 오후 5시부터 홈페이지(hanwhasolutions.com/ko/)를 통해 온라인 기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기업설명회 이후에도 이메일(hcc.ir@hanwha.com)을 통해 주주들의 질문을 추가로 받아 지속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반응형

 

 

 

 


 

 

 

 

2022.07.12 - [기업/증권] - [IR] 한화솔루션-Enviria, 독일 태양광발전 사업 협력

 

[IR] 한화솔루션-Enviria, 독일 태양광발전 사업 협력

한화솔루션이 유럽에서 재생에너지 개발 사업을 확대한다. 한화솔루션의 유럽자회사 한화큐에너지는 독일 재생에너지 개발전문회사인 엔비리아와 독일 시장 태양광 발전소 개발 사업을 추진

thecce.kr

 

 

 

 

2022.09.20 - [기업/ESG] - [Patagonia] 지구, 이제 우리의 유일한 주주

 

[Patagonia] 지구, 이제 우리의 유일한 주주

세계적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 창업주 이본 쉬나드(Yvon Chouinard)가 전 재산을 지구에 기부하였다. 비상장 기업인 회사의 의결권 주식 100%는 비영리재단 Patagonia Purpose Trust, 무의결권 주식 100%

thecce.kr

 

 

 

 

728x90
반응형
BI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