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전시] 기후위기 ‘EARTH MOOD’ 전시회

by TheCCE 2022. 9. 27.
728x90
반응형
SMALL

 

 

 

 

기후 행동 변화를 선도하는 기업 오마이어스(대표 김대일)가 신진 환경작가를 발굴·소개하는 전시회를 개최한다.

오마이어스는 아티스트·기업 아트프로젝트 매칭 플랫폼 커넥아트와 함께 9월 26일부터 10월 17일까지 3주간 서울 충무로에 갤러리어스에서 환경을 주제로 한 전시 ‘EARTH MOOD(어스 무드)’를 선보인다.

 

 

기후위기 EARTH MOOD 전시회

 

 

 

 


어스 무드는 신진 환경작가 11인이 기후 위기로 격동하는 지구의 다양한 분위기를 담아낸 전시로, 친환경 및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MZ 세대의 흥미를 유발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한국 미술계를 이끌어갈 루키 강미로, 김종혁, 김지구, 도용구, 로렌정, 세컨드비, 스톤락, 윤송아, 윤정현, 임소진, 정준호 등 11인이 작품 50여점을 주제별로 소개한다.

 


이번 전시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를 고려한 다양한 방안들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현시점에서 지구와 인류의 관계를 고민하고자 마련했다. 커넥아트 김희림 대표가 총괄 디렉팅을 진행하고, 어드바이저 객원 큐레이터 최고운이 함께 참여한다.

 

 

728x90

 

 

작품들은 독립된 주제에 머무르지 않고 ‘맑음·흐림·슬픔’ 세 가지 범주를 유연하게 넘나든다. 작가들의 다양한 관점을 통해 관람객과의 상호 작용을 유도하고, 환경을 탐구하는 일을 통해 정서적 깨달음을 얻는 시간을 마련한다.

 

 

EARTH MOOD

 


강미로 작가는 ‘정지된 빛(Stalled light)’ 시리즈를 통해 빛이 만들어 낸 색의 언어를 다시 빛을 통해 관객에게 전달하며 예술의 진수를 보여준다. 1960~70년대 미국 문화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사회 현상들을 재해석해온 김종혁 작가는 ‘sea the wall’ 시리즈를 통해 환경에 대한 다양한 시선을 전한다.

김지구 작가는 작품 ‘Rest in the sea’와 ‘Love lake’ 등을 통해 평화롭고 아름다운 자연에서 생명체들이 공존하는 이야기를 담아낸다. 도용구 작가는 도시와 자연이라는 두 공간에서 각각의 에너지가 만드는 공통적인 추상적 이미지를 찾는다. 최근 블랙핑크 뮤직비디오에 작품이 등장하는 등 루키로 떠오른 로렌정 작가는 ‘Welcome to Paradise’와 ‘Bloom’ 등의 작품을 통해 현실과 환상에 대한 시각적 경계를 없앤 새로운 시각을 전달한다.

업사이클링 아티스트 세컨드비 작가는 폐기된 자전거 부품을 사용해 기존 형태를 해체하고 새롭게 재구성하며 환경에 대한 묵직한 울림을 전하고, 스마일 얼굴을 통해 자유롭게 메시지를 담아내는 스톤락 작가는 직관적인 그림으로 긍정의 의미를 표현하며 도시환경에 대한 시각을 새롭게 환기한다.

임소진 작가는 환경과 편의 사이의 갈등을 돌연변이 캐릭터 토끼곰을 통해 표현하고, 정준호 작가는 무수한 데이터들이 버려지고 새롭게 생산되는 디지털 공간의 메커니즘을 보면서 ‘쓸모없는 것으로부터 쓸모 있는 것을 발견하는’ 메시지를 전한다.

한국 배우 최초 1억원이 넘는 작품 낙찰로 화제를 모은 화가 겸 배우 윤송아는 ‘잠자리’와 ‘출근길 지켜보는 부엉이’ 등 동물 보호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의미 있는 작품들로 관객을 만난다. 윤정현 작가는 꽃과 일러스트로 표현한 세계와 작품이 놓인 공간을 아우르는 공감각적 조화 데코레이션을 선보인다.

 

 

 


한편 오마이어스는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문화 콘텐츠와 제품으로 풀어내 환경에 대한 인식을 환기하고자 2020년 7월 출범한 브랜드다.

 

문화예술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친환경 가치소비 전파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환경 부담을 최소화하는 소재로 만든 샴푸바와 린스바를 펀딩 운영하고 택배용 종이테이프, 친환경 성분의 종이컵 리드와 종이컵, 커피박 빨대 등을 선보이며 환경 문제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반응형

 


이번 전시회는 환경을 주제로 활동하는 청년 예술작가의 창작 활동 지원을 위한 오마이어스의 친환경 가치 소비 플랫폼 갤러리어스의 첫 행사라는 점에서 더 의미가 깊다.

 

올 10월 환경 아티스트 정성준 작가의 개인전을 준비하고 있는 오마이어스는 신진 예술가들의 꾸준한 작품 발굴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공간 및 굿즈 제작 지원, 스토리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협력 네트워크를 연계한 행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시 중구 창경궁로 2-1

 

 

 

 


 

 

 

 

2021.11.20 - [기후] - [광고] 기후위기 예고편

 

[광고] 기후위기 예고편

2021 대한민국 공익광고제 대상(대통령상) 수상작 제목 : 예고편 https://www.youtube.com/watch?v=61SgDuK5WRg ※ 영상이 다른 사이트 공개 제한 설정되어, 링크만 표시함. 이것은 우리의 예고편입니다. 기후

thecce.kr

 

 

 

 

 

728x90
반응형
BI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