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수소] 제주도,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계획」

by TheCCE 2022. 9. 29.
728x90
반응형
SMALL

 

 

 

 

 

 

 

제주특별자치도가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을 기반으로 수소경제로의 전환에 앞장선다.

 

제주도는 신재생에너지 기반 그린수소 선도지역으로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견인하고자 그린수소 생산과 보급․활용․산업화 밸류 체인을 갖추기 위한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계획’을 29일 발표했다.

 

해당 계획은 산업부 주관으로 ‘22.11월 수립된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토대로 제주도 특성과 현실을 반영하여 제주형 그린수소 생태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허브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주도는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그린수소 초기 생태계를 구축하고, 2030년까지 거점별 생산지와 충전소를 마련하며, 2050년에는 대한민국 그린수소 거점도시로 자리 잡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제주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계획」

 

 

 

 

 

1. 그린수소 생산

 

 

그린수소 생산 초기 인프라를 확보하기 위해 거점별 수전해 생산단지를 건설한다. 국책과제로 진행하는 재생에너지 기반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단지로 23년 초까지 3M급, 2026년 초까지 12.5MW급 생산설비를 우선 구축한다.

 

❍ 구축한 생산설비를 지역 핵심 인프라로 활용하면서, 2030년까지 거점별 생산단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 이를 통해 수소 모빌리티를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적정 생산설비를 갖춘다.

 

 

 

2. 그린수소 보급

 

 

수소의 안정적·경제적 보급 체계 구축을 위해 국내 1호 그린수소 충전소(함덕)를 시작으로 공공 주도로 초기 인프라를 마련할 계획이다.

 

❍ 초기에는 시내․시외버스, 청소차 운용을 고려한 충전소를 설치하고, 이후 수소 모빌리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동선을 고려해 2030년까지 거점별 충전소를 구축한다.

 

❍ 경제성과 안전성,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면서 민간 충전소의 참여 여건을 조성하고 도민 주도를 통해 내연차 분야의 정의로운 전환도 함께 추진한다.

 

 

 

3. 그린수소 활용

 

 

수소차가 산업·생활 전반으로 확대되도록 공공영역에서부터 버스 및 청소차, 관용차를 도입하고 점진적으로 민간 분야(승용, 상용) 보급을 병행 확대한다.

 

- 1차산업 분야에서 수소 농기계·선박을 도입하고 수소트램, 수소항만 구축 등 인프라 확대로 산업화의 기반을 마련한다.

 

❍ 2030년까지 수소버스 300대, 수소청소차 200대를 보급한다.

 

- 이를 통해 도내 주요 탄소배출원인 교통 분야의 탄소배출을 획기적으로 저감해 나갈 계획이다. 공공 분야의 우선 전환을 통해 수소모빌리티에 대한 도민수용성을 확보하고 전세버스, 물류트럭 등 민간분야 전환에도 행정력을 집중한다.

 

❍ 수소 트램 도입을 통해 도심 교통문제를 완화하면서, 「15분 도시 제주」의 핵심 인프라로 구축·운영해 나간다.

 

- 1차 산업 분야의 농기계, 선박 등도 수소 기반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한다는 전략이다.

 

❍ LPG는 가정용 수소 연료전지로 대체해 탄소배출을 줄인다. 또한, LNG를 원료로 하는 도내 화력발전소는 수소를 혼소하고 상용화 이후 수소 전소터빈을 도입해 기저 발전시설을 청정 발전소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다.

 

❍ 도내 생태계 조성을 넘어 수소항만 조성, 그린수소 수출․입을 통해 국가 수소경제 성장에 기여하고, 그린수소의 글로벌 허브로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4. 수소 산업화·생태계 조성

 

 

❍ 그린수소 산업이 제주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잡도록 관련 기업의 유치·육성, 일자리 창출, 전문인력 양성,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마련에 집중할 계획이다.

 

❍ 2030년까지 수소 전문기업 20개를 유치·육성하고, 이와 연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전략으로 설정했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국가 수소 전담기관과 함께 융복합 특화 교육과정 등을 신설․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제주 수소조례를 제정하고, (가칭)제주 그린수소 활성화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그린수소의 경제성 확보를 위해 분산에너지 특별구역 지정과 연결해 제주 그린수소 전용 전력요금 신설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계획.pdf
0.63MB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에 인프라와 경험, 역량을 갖춘 제주도는 그린수소 산업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으며, 그린수소 생산․실증 주요 국책과제가 제주에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제주의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은 21년 기준 18.3%로 전국 1위이며, 전국 최초로 MW급 그린수소 생산․저장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도는 2030년 재생에너지 정부 목표인 21.5%를 가장 먼저 달성하고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바탕으로 제주를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출처 : 제주특별자치도

 

 

반응형

 


 

 

 

 

2022.09.29 - [에너지] - [수소] 제주, 12.5MW급 그린수소 생산 실증 착수

 

[수소] 제주, 12.5MW급 그린수소 생산 실증 착수

국내 최초 10MW급 이상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사업 착수 산업통상자원부와 제주특별자치도는 '22.9.29일(목) 제주 CFI(Carbon Free Island) 미래관에서 국내 최초 10MW급 이상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사업 착

thecce.kr

 

 

 

 

2021.11.26 - [정책] - [수소]「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수소]「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수소경제 이정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 위한 첫걸음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등 청정수소경제로의 대전환 위한 청사진 제시 정부, ‘수소선도국가 비전(10.7)

thecce.kr

 

 

 

 

2022.05.30 - [에너지] - [수소] 개정 수소법 국회통과, 청정수소 생태계 촉진

 

[수소] 개정 수소법 국회통과, 청정수소 생태계 촉진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5월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의 주요 개정 취지는 다음과 같다. 수소경제가 지향하는 방향은 수소의 생산단

thecce.kr

 

 

 

 

 

728x90
반응형
BI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