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ESG

[ESG] 한화금융계열사, 여의도샛강 보호 활동 시작

by TheCCE 2022. 10. 3.
728x90
반응형
SMALL

 

 

 

 

한화금융계열사로 구성된 '샛강 수호대'의 미션, 수달을 지켜라!

 


지난해 여의도 샛강에서 수달이 발견됐다. 수달은 멸종 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된 천연기념물인데 한강, 그것도 도심중의 도심 여의도 샛강에서 그 서식이 확인 되었다.

현재 샛강에는 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여의 상류 63빌딩에서 여의하류 국회까지 총 연장 4.6Km에 달하는 이 생태공원 안에 수달이 생활하고 있는 것이다.

 



여의도에 주요 본사가 위치한 한화금융 계열사(한화생명, 한화손보, 한화투자증권, 한화자산운용, 한화저축은행) 임직원들이 '여의도 샛강'을 가꾸고 기록하여 도심 속 자연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봉사 활동을 시작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ESG를 기반으로하는 봉사활동으로 한화금융 계열사가 밀집해 있는 여의도인접 샛강을 임직원 스스로가 지킨다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9월부터 시작되는 샛강 수호대 프로그램은 '월드비전'과 '사회적협동조합 한강'과 함께 협력하여 진행 된다.

 


샛강은 큰강의 줄기에서 한 줄기가 갈려 나가 중간에 섬을 이루고, 하류에 가서는 다시 본래의 큰 강에 합쳐지는 강을 뜻한다. 

 

가장 잘 알려진 여의도 샛강은 최근 수달을 비롯한 각종 조류 및 어류가 발견되어 생태적으로도 중요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여의도샛강생태공원

 

* 자료 : 한국관광공사

국내 최초로 조성된 생태공원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9일대 (63빌딩 ~ 국회의사당 뒤)
여의도샛강 생태공원은 저습지로 주변 환경이 열악한 상태로 오랜 기간 동안 방치되었다가,
1997년 9월 25일 국내 최초로 자연환경 보존을 위해 조성된 생태공원이다.

서울 한복판 빌딩숲 사이에 위치한 공원이지만,
온갖 야생화가 피어나는 들판과 버들치, 송사리, 붕어가 사는 샛강이 있다.

갈대와 물억새가 무성하게 자라는 샛강 생태공원에는 6km의 산책로가 조성돼 있고,
20∼30m간격으로 설치된 안내판을 통해 우리 토종식물에 대해 공부할 수 있다.

국내 최초의 생태공원으로 천연기념물 황조롱이를 비롯해
흰뺨검둥오리, 왜가리, 제비꽃, 말즘, 버들치 등 희귀 동식물이 살고 있다.

 

 

 

 

 

반응형


이번에 처음 실행되는 여의도 샛강 봉사 활동은 하천 생태계 최상위에 있는 수달들의 서식지를 보호함으로써, 먹이사슬의 낮은 단계에 있는 생물들까지 지키겠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화생명 봉사단은 수달 모니터링 및 수달 인식 증진을 위한 보호구역 설치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수달의 샛강 생활이 더 행복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향후 한화생명은 샛강 어린나무 살리기, 샛강 어류 모니터링, 샛강 조류 모니터링 등 샛강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2022.06.17 - [기업/ESG] - [생물] LG생활건강, 한강에 멸종위기 1급 ‘수달 놀이터’ 조성

 

[생물] LG생활건강, 한강에 멸종위기 1급 ‘수달 놀이터’ 조성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은 자연 생태계 보호와 생물종 다양성 보전을 위한 ESG경영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한강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인 수달 서식지 보호에 나선다. LG생활건강은 천연기념물 33

thecce.kr

 

 

 

 

2022.02.03 - [정책] - [습지] 국내 ‘습지보호지역’ 현황

 

[습지] 국내 ‘습지보호지역’ 현황

국내 ‘습지보호지역’ 현황 (‘22.2월 기준) □ 지정현황 ○ 49개 지역, 1,574.209㎢ (개선지역 및 주변관리지역 포함) □ 습지 ○ 담수(민물), 기수(민물과 바닷물이 섞여 염분이 적은 물) 또는 염

thecce.kr

 

 

 

 

728x90
반응형
BIG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