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CUS

[CCUS] 현대건설, 탄소 포집·활용·저장 국제공동연구

by TheCCE 2022. 11. 23.
728x90
반응형
SMALL

 

 

 

 

 

 

 

현대건설이 21일(월), 산업통상자원부와 탄소 관련 기술 및 해외저장소 확보 프로젝트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하고 총 28개월간 7개 민·관·학 기관과 함께 연구에 참여한다. 

 

이번에 선정된 국책과제명은 ‘CCUS*  상용기술 고도화 및 해외저장소 확보를 위한 국제공동연구’로 탄소중립 실현에 필수적인 CCUS 관련 기술역량을 강화하고 이미 고갈된 동남아시아의 유전 및 가스전**  중 국내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CO2)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후보지 선정을 목표로 한다.

현대건설과 한국석유공사, 현대중공업, SK이노베이션, 골든엔지니어링, 동아대학교, UTP(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 산하 대학) 등 7개 민·관·학 컨소시엄이 연구에 공동 참여하며 수요기업은 한국조선해양이다.

본 컨소시엄은 말레이시아 국영 에너지 기업 ‘페트로나스’가 보유한 16개 고갈 유·가스전의 안전성 및 저장용량 평가, 경제성 분석 등을 통해 CO2 저장소로서의 적합성을 판단한다. 글로벌 탄소 포집·저장 시장 개방에 앞서 유망 후보지를 확보하여 CO2 해외저장소를 선점하고, 국내에서 포집한 CO2를 수송·저장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이다.

이 과정에서 사업지 선정 기준·수송망 설계·해상 주입시설 기술 요구조건 등 사업의 표준모델을 수립하여 향후 해외 탄소 포집·저장 사업에 실제 적용할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구축한 글로벌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국가 탄소 포집·저장 추진 정책에 반영 가능한 제언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국내 CO2 포집부터 수송망 및 수/출입 허브터미널, 주입시설 설계까지 탄소 포집·저장 전 주기에 걸친 사업모델 개발과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담당한다. 

 

이번 연구를 토대로 국내외 해상 CO2 지중 저장시설 프로젝트의 시공 및 운영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은 물론, 정확한 사업비용을 산출하고 핵심 설계기술을 확보함으로써 FEED(Front End Engineering Design·기본설계)에서 EPC(Engineering·설계 Procurement·조달 Construction·시공)까지 분야 전체를 아우르는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CCUS 상용기술 고도화 및 해외저장소 확보를 위한 국제공동연구 프로젝트’는 동남아시아를 포함해 북미지역 및 호주, 네덜란드 등 여러 산유국 현장에서 동시에 추진되고 있다. 현대건설은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네덜란드의 고갈 가스전을 활용한 ‘CCS(탄소 포집·저장) 최적 저장 설계 및 설비 변환 기술’ 연구에도 참여하며 기술 선도국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반응형

 


한편 현대건설은 대용량 CO2 포집이 가능한 습식 포집 설비를 설계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책과제 주관사로 ‘블루수소 생산 위한 CO2 포집·액화·활용기술 개발’을 수행하는 등 CCUS 전 밸류체인에 걸친 연구로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해외 탄소 포집·저장 사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와 설계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탄소 포집·저장 사업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신규 에너지 전환 사업에 적극적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탄소중립 실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Carbon: 탄소 Capture: 포집 Utilization: 활용 Storage: 저장

** 고갈된 저류층(원유와 천연가스가 지하에 모여 쌓여있는 층)은 지층 탐사가 선행된 데다 공간이 확보돼있어 CO2 저장소로 활용하기 용이하다.

 

 

728x90

 


 

 

 

 

2021.09.29 - [에너지] - [탄소] '40년 글로벌 CCU 시장 $5500억 전망

 

[탄소] '40년 글로벌 CCU 시장 $5500억 전망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산화탄소(CO₂)를 포집해 활용하는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CCU)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첨단 기술 동향을 조사하는 미국 조사회사

thecce.kr

 

 

 

 

2022.11.02 - [Money] - [투자] PwC, 2021년 기후테크 현황 보고서

 

[투자] PwC, 2021년 기후테크 현황 보고서

급성장하는 글로벌 기후테크 기후테크(Climate tech) 최근 세계 곳곳에서 극심한 폭염이나 대홍수 등 이상기후 현상이 빈번히 발생하면서 탄소 배출 저감 등 기후 위기 대응이 중대한 과제로 떠오

thecce.kr

 

 

 

 

 

 

728x90
반응형
BI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