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제조

[재활용] SK케미칼, 플라스틱 재활용 저탄소 글로벌 인증

by TheCCE 2022. 11. 24.
728x90
반응형
SMALL

 

 

 

 

 

K케미칼이 세계 최초로 ‘UL Solutions’에서 플라스틱 재활용을 통한 탄소저감효과를 인정받았다.

 

 

< UL 저탄소 인증을 받은 화학적 재활용 소재 ‘에코트리아 CR’로 만든 화장품 용기 >

 

 


SK케미칼(대표이사 전광현)은 세계 최초로 화학적 재활용 코폴리에스터 2개 제품군이 탄소저감효과를 인정받아 글로벌 안전, 환경 인증기관인 ‘UL Solutions’로부터 ‘환경성적표지 최적화(EPD Optimization)’ 인증을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아울러 SK케미칼은 화학적 재활용 코폴리에스터를 포함한 코폴리에스터 9개 제품군(79개 그레이드)의 ‘UL 환경성적표지(UL EPD)’ 인증도 획득하여 세계 화학업계에서 ‘LCA(Life Cycle Assessment, 전과정 영향평가)’에 대한 최다 제품 공인인증을 확보하였다.

환경성적표지 최적화(EPD Optimization) 인증제도는 두 개의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비교하여 제품 간 온실가스 등 감축효과가 확인되면 환경영향을 저감한 제품, 즉 저탄소 제품임을 인증해 주는 제도이다.

 

이를 위해서는 제 3자에 의한 LCA 평가를 진행하고 이를 공인인증기관을 통해 인정받는 환경성적표지 인증이 선행되어야 한다.

 


SK케미칼은 3자 검증을 완료한 LCA를 토대로 ▲스카이그린(SKYGREEN) 2개 제품군 ▲바이오 유래 원료가 적용된 에코젠(ECOZEN) 5개 제품군 ▲화학적 재활용 원료를 사용한 ‘에코트리아 CR (ECOTRIA CR)’ 2개 제품군 포함 코폴리에스터 총 9개 제품군, 72개 그레이드 제품에 대해 UL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고, 이를 근거로 세계 최초로 화학적 재활용 코폴리에스터(에코트리아 CR, 클라로 CR 2개 제품)의 기존 석유기반 코폴리에스터 대비 15~17% 탄소저감 효과를 인정받았다.

환경성적표지 최적화 인증을 받은 화학적 재활용 소재 ‘에코트리아 CR’의 평균 탄소배출량은 0.892 kgCO2/kg(cradle to gate 기준) 수준으로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가 일반 플라스틱 평균 배출량 보다 68% 적은 친환경 소재이다.

 

일반 플라스틱 1,000톤을 ‘에코트리아 CR’로 대체할 경우 탄소배출량을 1,921톤 줄일 수 있으며, 이는 1,304개 축구장 크기의 숲을 가꾸는 효과에 맞먹어 저탄소 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은 화장품 용기, 식품포장재, 가전, 생활용품 등 업계의 주목을 받고있다.

 

SK케미칼은 저탄소 제품 생산을 위해 재생원료 사용은 물론 공장 가동에 필요한 스팀 재활용, 폐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메탄 가스 사용 등 체계적인 에너지 및 탄소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한 결과로 이번 저탄소 인증을 받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반응형

 


김현석 SK케미칼 GC사업본부장은 “지구 온난화 및 환경 오염 문제로 제품의 친환경 인증과 환경 영향 평가 결과에 대한 국내 및 해외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사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요청에 적극 대응하고 수립된 LCA 로드맵에 따라 2025년까지 그린소재 사업 전제품의 LCA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케미칼은 지난달 생산 제품의 전 생애주기를 포괄하는 기후변화 대응 전략을 담은 ‘TCFD 보고서’를 발간했다. 아울러 그린소재 사업으로 확보되는 온실가스 감축실적에 의한 카본 크레딧(Carbon Credit)으로 추가적인 수익도 기대된다.

 

 

 

 


 

 



2022.11.14 - [농축수산] - [비료] Pivot Bio, 미생물 질소비료 개발 $2.9억 투자

 

[비료] Pivot Bio, 미생물 질소비료 개발 $2.9억 투자

농업용 질소 혁신기업 피봇바이오(Pivot Bio)가 농업 분야 기후 변화 대책인 AIM4C(Agriculture Innovation Mission for Climate)에 ‘이노베이션 스프린트 파트너(Innovation Sprint Partner)’로 합류해 기후 적응력이

thecce.kr

 

 

 

 

2022.10.31 - [농축수산] - [대안육] 신세계푸드, 대안육 컨셉스토어 ‘더 베러’ 인기

 

[대안육] 신세계푸드, 대안육 컨셉스토어 ‘더 베러’ 인기

신세계푸드의 ‘베러미트(Better Meat)’ 컨셉스토어 ‘더 베러(The Better)’가 대안육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쌓는 공간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26일 신세계푸드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서 운영

thecce.kr

 

 

 

 

 

728x90
반응형
BI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