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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교육] 2022년 학교 기후·환경교육 성과 공유

by TheCCE 2022. 1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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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장관 한화진)는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이주호) 및 기상청(청장 유희동)과 ‘2022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학교 기후․환경교육 성과공유회’를 12월 15일 오후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서울 관악구 소재)에서 개최한다.

 

○ 이번 행사는 올 한 해 동안 학교 기후·환경교육 활동에 참여한 학생과 교사들을 격려하고 활동 결과를 함께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 환경부 등 3개 부처는 △환경일기장, △환경방학 탐구생활, △환경동아리 활동, △교사환경교육연구모임 등에서 환경교육사업 우수 활동자를 선정하여 이날 행사를 통해 시상하고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환경일기 쓰기 등 올해 추진한 환경교육사업에는 4만 5,562명의 학생들과 동아리 100개팀, 교사연구모임 50개팀이 참여했으며, 이중 활동 결과가 우수한 학생 30명, 동아리 24개팀, 교사연구모임 16개팀 등이 우수 활동자로 선정됐다.

 

○ 환경일기 쓰기는 기후변화, 생태, 자원순환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자료(학생용 일기장, 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하여 일선 교사가 학교 정규교과과정 연계 수업 운영 후 일기장을 작성하는 것이다.

 

- 전국 초·중학생 1만 9,590명이 환경일기 쓰기에 참여했고 이 중 4,692명이 심사를 신청해 우수 지도교사 8명과 학생 15명이 우수 활동자로 선정됐다.

 

○ 환경방학 탐구생활은 다양한 환경 주제의 활동이 수록된 책자이며, 책자에 수록된 환경 주제를 학생 스스로 체험해보고 그 결과를 작성하는 것이다.

 

- 전국 초․중학생 2만 5,972명이 탐구생활 쓰기에 참여했고 이 중 7,751명이 심사를 신청해 학생 15명이 우수 활동자로 뽑혔다.

 

○ 또한, 별도의 공모를 통해 100팀의 초·중·고 환경동아리와 50팀의 교사환경교육연구모임이 선정되어 활동을 지원하고 활동결과서에 대한 심의를 거쳐 동아리 24팀과 교사연구모임 16팀이 우수팀으로 선정됐다.

 

 

□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환경일기 쓰기, 교사연구모임 등의 사업별 우수작품을 전시하고, 환경동아리 초등부문 대상을 받은 무동초등학교 ’그린그램+‘(경남 창원)와 중등부문 대상을 받은 금남중학교 ’섬진강맹그로브‘(경남 하동) 등 우수사례도 소개될 예정이다.

 

○ 무동초등학교의 ’그린그램+‘ 환경동아리는 에너지와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에플다이어트‘ 활동 등의 다양한 일상 속에 작은 친환경 행동을 찾아 실천했다.

 

○ 금남중학교의 ’섬진강맹그로브‘ 환경동아리는 매주 수요일 ’음쓰업써‘ 활동을 통해 교내 음식물 쓰레기 감소에 기여했다. 이들 환경동아리는 이날 행사에서 대상인 교육부 장관상을 받는다.

 

○ 환경부는 교사연구모임 우수 활동 결과물을 향후 교사 환경교육 지도자료로 일선 학교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보급할 예정이다.

 

 

□ 금한승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은 “학생들이 올해 학교에서 참여한 기후․환경교육 활동을 되새기며, 앞으로도 기후·환경 문제에 더욱 관심을 갖고,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 줄 것을 바란다”라며,

 

○ “환경부는 탄소중립 실천 확산과 학교환경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 오승걸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이번 환경교육 성과공유회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생활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환경과 자연을 생각하는 현명한 미래세대가 되길 기대한다”라면서,

 

○ “교육부 또한 관계부처 및 시도 교육청과 연계하여 학교 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 이미선 기상청 기후과학국장은 “앞으로도 부처와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이 생활속 실천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라며,

 

○ “기상청도 우리 학생들이 기후소양를 배양할 수 있도록 기후변화환경교육에 대한 학교 교육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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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활동자 주요 현황

 

사업명 구분 시상급   이름
① 환경일기
쓰기
학생 교육부장관상 늘푸른중 1학년 (경기) 김효인
환경부장관상 대구용계초 5학년 (대구) 이유연
안양부흥중 1학년 (경기) 백서연
서울진관초 5학년 (서울) 이서현
서울진관초 5학년 (서울) 정유진
늘푸른중 1학년 (경기) 안정윤
안양부흥중 1학년 (경기) 채상원
기상청장상 서울대치초 6학년 (서울) 강혜원
용인신릉초 5학년 (경기) 나민채
서울계남초 5학년 (서울) 이채원
강원중 3학년 (강원) 김서연
안양부흥중 1학년 (경기) 김서정
방산중 2학년 (서울) 문시우
위례중 2학년 (경기) 문홍준
별망중 1학년 (경기) 이효은
교사 환경부장관상 전주만성초 (전북) 유현선
서울진관초 (서울) 인주상
용인신릉초 (경기) 이진아
부산국제중 (부산) 이여진
기상청장상 방산중 (서울) 김정혜
충렬여중 (경남) 전영미
포산중 (대구) 이정민
단대초 (경기) 김은지
② 환경방학
탐구생활 쓰기
학생 교육부장관상 탕정초 4학년 (충남) 정가윤
환경부장관상 세륜초 2학년 (서울) 이윤채
매원초 5학년 (경기) 강서연
다빛초 1학년 (세종) 김라윤
죽성초 3학년 (부산) 박시우
청주교대부설초 5학년 (충북) 엄지민
선주중 1학년 (경북) 박주현
기상청장상 매원초 1학년 (경기) 장영준
구봉초 2학년 (경기) 정원우
죽성초 3학년 (부산) 강민성
탕정초 4학년 (충남) 박소연
대구신월초 5학년 (대구) 박규리
석우초 6학년 (경기) 심지은
강일중 3학년 (서울) 정다인
만성중 3학년 (인천) 정현서
③ 환경동아리 학생 초등 교육부장관상 무동초 GreenGram+ (경남)
환경부장관상 벽방초 벽방GCO (경남)
기상청장상 청수초 Eco꼬미 (경기)
성산초 Green STAR (경기)
중등 교육부장관상 금남중 섬진강맹그로브 (경남)
환경부장관상 충렬여고 유네스코-CSI(Clean Street In Tongyeong) (경남)
기상청장상 합포중 같이 그린 그린(초록) 가치 (경남)
삼괴중 드림팩토리 (경기)
④ 교사환경
연구모임
교사 초등 교육부장관상 인천연송초 (인천) 조은지대표교사
환경부장관상 대전만년초 (대전) 양지혜대표교사
중등 교육부장관상 신주중 (경남) 이종영대표교사
환경부장관상 예당고 (전남) 김덕환대표교사

 

 

 

우수 환경동아리 활동 사례

 

 

□ ‘그린그램+’ (초등부 대상, 무동초등학교 환경동아리)

 

ㅇ 환경을 위해 변화시킬 수 있는 일상 속 작은 행동을 찾아 실천하는 환경동아리. 에너지를 절약하고 플라스틱 등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에플 다이어트’, 작은 동물들이 살아갈 수 있게 비오톱을 만들어주는 ‘곤충호텔 만들기’ 등 지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음

 


▲ 자원순환프로젝트 플라스틱 구출작전 ▲ 생태감수성향상을 위한 곤충호텔 만들기

 

 

□ ‘섬진강맹그로브’ (중등부 대상, 금남중학교 환경동아리)

 

ㅇ 우리 고장 환경에 대한 관심과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활동을 통해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유도하는 동아리. 매주 수요일 ‘음쓰업써’ 캠페인 활동을 통해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 감소에 기여하고 매월 탄소중립 생활 캠페인을 통해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탄소중립 생활의 필요성을 알리는 등 다양한 지역연계 활동을 펼치고 있음

 

▲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 탄소중립 생활 실천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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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환경교육 지원사업 개요

 

 

■ 환경일기 쓰기

 

ㅇ (사업개요) 초·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정규교육과정 시간에도 기후환경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일기장을 제작·보급하여 다양한 환경 주제의 교육 기회 제공

 

ㅇ (신청대상) 4개 학년군* 구분에 따른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사

 

* 초등(저/1∼2학년), 초등(중/3∼4학년), 초등(고/5∼6학년), 중등(전학년)

 

ㅇ (신청방법) 환경교육포털(www.keep.go.kr) 내 온라인 신청(매년 2월경)

 

ㅇ (내용) 기후변화, 생태, 자원순환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교사용 지도서와 학생용 일기장을 활용하여 환경교육 운영 후 일기장 작성

 

 

 환경방학 탐구생활

 

ㅇ (사업개요) 여름방학 동안 환경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학생 스스로 프로젝트 활동 수행 및 작성할 수 있는 교재(탐구생활)를 제작·보급

 

ㅇ (신청대상) 4개 학년군 구분에 따른 초․중학교 교사 또는 학생학부모

 

ㅇ (신청방법) 환경교육포털(www.keep.go.kr) 내 온라인 신청(매년 6월경)

 

ㅇ (내용) 기후변화, 생태, 자원순환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탐구생활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활동 수행 및 기록하여 제출

 

▲환경일기장(좌:표지, 우:내지) ▲환경방학 탐구생활(좌:표지, 우:내지)

 

 

 환경동아리

 

ㅇ (사업개요) 초·중·고등학교 환경동아리 활동 지원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환경교육 기회 확대, 환경현안에 대한 탐구․고찰의 기회 제공

 

ㅇ (신청대상) 전국 초·중·고등학교 환경동아리

 

ㅇ (신청방법) 환경교육포털(www.keep.go.kr) 내 온라인 신청(매년 2월경)

 

ㅇ (지원내용) 동아리 운영계획 컨설팅, 예산 지원 등

 

 

 교사학습공동체

 

ㅇ (사업개요)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의 환경교육 전문성 향상 및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후, 탄소중립 교육 콘텐츠 개발 기회 제공

 

* 개발된 우수 콘텐츠는 학교 현장에 보급

 

ㅇ (신청대상) 초·중·고등학교 교사

 

ㅇ (신청방법) 환경교육포털(www.keep.go.kr) 내 온라인 신청(매년 3월경)

 

ㅇ (지원내용) 환경교육 수업 콘텐츠 제작(PPT, 영상, 교구 제작)을 위한 학습공동체 운영비 지원, 개발 콘텐츠 평가에 따른 우수 콘텐츠 시상

 

▲동아리 활동 소개 ▲교사학습공동체 활동 결과물

 

 

* 출처 : 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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