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제조

[배터리] LG에너지솔루션-한화그룹, 배터리 사업 전방위 협력

by TheCCE 2023. 1. 17.
728x90
반응형
SMALL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그룹이 미래 배터리 시장 공략을 위해 전방위적 협력을 추진한다.

 

미국 내 배터리 생산 라인 구축을 위한 공동 투자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정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시장을 선점하는 한편, U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 신성장 사업에도 적용을 확대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16일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 3개사(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하 한화큐셀), 한화 모멘텀부문(이하 한화모멘텀),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ESS 사업 등 배터리 관련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그룹은 이번 MOU를 기점으로 앞으로 TF (Task Force)를 구성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 미국 ESS 시장에서 안정적 배터리 수요처 확보로 중장기 성장 발판 마련

먼저 양측은 친환경 에너지 정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미국 ESS 시장 선점에 나선다.

 

이를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그룹은 미국 ESS 전용 배터리 생산 라인 구축을 위한 공동 투자를 추진하고 배터리뿐만 아니라 ESS에 포함되는 공조 시스템, 전장 부품 등 통합 시스템 솔루션의 기술 개발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으로 한화큐셀은 안정적으로 미국 전력 시장용 배터리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재생 에너지 도입 확대로 전력망 안정화와 전력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ESS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안정적인 제품 수급이 중요하다. 특히 미국 전력망 ESS 시장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통과로 연간 기준 2021년 9GWh에서 2031년 95GWh(국내 기준 약 4000만명이 하루에 사용하는 전력 충전 규모)로 9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주거용,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1위를 달성한 한화큐셀은 이번 사업 협력으로 안정적인 배터리 물량 확보와 경쟁력 있는 제품 조달을 통해 태양광과 더불어 ESS 사업 개발 및 EPC 분야에서도 톱 클래스 기업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도 가장 큰 성장이 예상되는 미국 시장에서 안정적인 수요처를 추가 확보하며 중장기적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이로써 자동차 전지, 소형 전지부터 ESS 사업까지 이어지는 안정적인 3각 사업 포트폴리오 구조를 더 강화할 수 있게 됐다.

 

2021년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발전사인 비스트라(Vistra)에 단일 전력망 사이트 기준 세계 최대인 1.2GWh 규모의 배터리를 공급한 바 있다. 또 2022년에는 ‘LG에너지솔루션 버테크(Vertech)’를 신설해 ESS 시스템 통합 분야에도 진출했다.

 

 

728x90

 


◇ 배터리 제조 설비 협업 및 특수 목적 배터리 개발도 공동 진행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모멘텀도 협력에 나선다. 한화모멘텀은 2차 전지, 태양광, 디스플레이, 자동차 분야 등의 다양한 고객사에 공정 장비를 제공하는 자동화 엔지니어링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양 사는 배터리 제조 설비 관련된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GM(얼티엄1·2·3공장), 스텔란티스, 혼다 등 주요 완성차 업체와 함께 합작 배터리 생산 공장을 짓고 있으며 한국 오창, 폴란드, 미시간 등 기존 단독 공장들의 생산 능력 확장을 위한 투자가 예정돼 있다.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도심항공교통(UAM) 등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 목적용 배터리를 공동 개발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미래 신성장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반응형

 

 


 

 

 

 

2023.01.07 - [산업/제조] - [배터리] 미국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동향

 

[배터리] 미국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동향

미국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동향 * 출처 : KOTRA 리튬이온 배터리는 미래 에너지 산업의 핵심, 전기자동차를 중심으로 수요 폭발적 증가 주요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미국 각지에 공장을 구축, 생산

thecce.kr

 

 

 

 

2022.12.30 - [산업/제조] - [ESS] 창원 LG스마트파크,「피크저감용 ESS」구축

 

[ESS] 창원 LG스마트파크,「피크저감용 ESS」구축

27일 경남 창원시 LG스마트파크서 ‘피크저감용 ESS 준공식’ 개최 피크저감용 ESS, 심야 전력 저장하고 주간 피크시간에 방전해 전기요금 낮춰줘 향후 15년간 약 774억원 전기료 절감…국가 피크전

thecce.kr

 

 

 

 

728x90
반응형
BI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