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 환경부(장관 한화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 산림청(청장 남성현), 기상청(청장 유희동)은 3월 14일(화), ‘2023년 탄소중립 중점학교(이하 중점학교)’ 40개교를 선정‧발표하였다.
ㅇ 이번 중점학교에는 신규로 30개교를 선정하고, 학교 탄소중립 교육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존에 중점학교로 선정되었던 학교를 중심으로 선도모델 유형 10개교를 선정하였다.
ㅇ 특히, 올해에는 중점학교에 특수학교(대전해든학교) 1개교가 처음으로 선정되어 장애학생에게 체계적인 기후·환경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천교육을 지원한다.
ㅇ 올해 중점학교에는 △(교육부)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시설·공간 조성 등 사업비 지원 외에도,
ㅇ 부처별 전문분야를 중심으로, △(환경부)기후․환경교육 소통창구(헬프데스크),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환경교구 및 환경도서 지원, △(해수부)해양환경 이동교실, 국립해양환경 온라인교육 지원, △(농식품부)농어촌인성학교 연계·체험 지원, △(산림청)목재체험교실, 산림교육전문가 및 숲 교육 지원, △(기상청)기후변화과학 강사 강의·체험학습, 국립기상과학관 기후변화과학 교육 등 다각적 지원이 이루어진다.
부처 | 지원내용 |
교육부 | 탄소중립학교 운영비 - 학교환경교육 교재·교구·기자재 구입, 교육, 캠페인 실시 등 |
탄소중립학교 운영 프로그램 - 기후변화 교재(관계부처 공동 발간) 활용 환경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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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숲 조성 키트 - 학생 환경교육 활용 및 교실 공기정화, 미세먼지 감소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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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 농어촌인성학교 연계 - 지역별 농어촌인성학교 방문을 통한 실천·체험 중심 환경교육 실시 |
환경부 | 기후환경교육 헬프데스크 운영 - 기후환경교육 관련 온라인 상담창구 운영, 컨설팅 지원, 온·오프라인 연수 지원, 기후환경교육 네트워크 구축 지원 등 |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방문 지원 - AR, VR, 코딩교육과 연계하여 교육차량 학교방문 및 환경교육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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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구 및 우수환경도서 무료 대여 - 환경교구 70종, 5,727개 및 우수환경도서 116종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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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 해양환경 이동교실, 찾아가는 강사단 - 교구재를 탑재한 이동교실 차량 또는 전문강사가 학교 방문·교육 실시 |
탄소중립(기후변화) 주제 이러닝 프로그램 운영 - 국가해양환경 온라인 교육센터를 통해 무상 수강 가능(초등 고학년~고등학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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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 국산 목재체험교실 운영 지원(별도 공모 예정, 탄소중립 중점학교 우선 지원) - 산림청 4백만원, 학교부담 1백만원 |
산림교육 전문가(숲해설가 등) 및 탄소중립 숲교육 지원 - 숲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첫걸음, 슬기로운 산림 탄소중립 등 한국숲사랑청소년단 우선 가입(숲교육 등 다양한 혜택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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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청 | 기후변화과학 강사의 강의 및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 (교육) 초중고 수준별 표준교재 활용 기후변화 원인·전망·영향 등 소개 - (체험) 기후행동 넷 제로 보드게임, 기후변화 퀴즈 등 |
국립기상과학관* 등과 연계한 기후변화 교육 지원 * 대구, 밀양, 전북(정읍), 충주 |
□ 정부는 미래세대의 기후·환경위기 대응역량 함양을 위한 실천은 학교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인식 아래, 지난 2021년 6개 관계부처가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지원 학교를 확대해 왔다.
※ (2021) 5개교 → (2022) 20개교 → (2023) 40개교
< 2023 탄소중립 중점학교 선정 결과 (단위 : 개교) >
학교급 | 학교명 (가나다순) | ||||
신규 | 소계 | 선도 | 소계 | 합계 | |
유 | 경희유(서울), 농소유(경북), 문경유(경북), 평택고덕유(경기) |
4 | 빛가온유(경기) | 1 | 5 |
초 | 경산압량초(경북), 금신초(경기), 대구금포초(대구), 대아초(경기), 범서초(울산), 새별초(광주), 점촌북초(경북), 천안신촌초(충남), 천태초(전남), 통영벽방초(경남) |
10 | 마지초(광주), 명촌초(울산), 산인초(경남), 성거초(충남) |
4 | 14 |
중 | 광탄중(경기), 대전변동중(대전), 동아여중(광주), 부천여중(경기), 빛가람중(전남), 원주삼육중(강원), 충현중(경기), 함안여중(경남) |
8 | 산자연중(경북), 파주중(경기) | 2 | 10 |
고 | 근명고(경기), 다산고(경기), 산마을고(인천), 삼계고(전남), 성신고(울산), 송호고(경기), 쌘뽈여고(충남) |
7 | 보문고(대전), 송내고(경기), 합천평화고(경남) |
3 | 10 |
특수 | 대전해든학교(대전) | 1 | - | - | 1 |
합계 | 30 | 10 | 40 |
□ 신규 유형(30개교)
ㅇ 유치원(4개원)
순 | 학교명 | 주요내용 |
1 | 경희유치원 (서울) |
초록 지구로 가는 탄탄대로 - 연령별 유아의 관심과 흥미 기반 체험활동 - 학부모 대상 강연회, 숲체험을 활용한 참여수업 실시 - 가정·지역사회와 연계한 탄소중립 실천문화 조성 |
2 | 농소유치원 (경북) |
탄소 ZERO! 에코자람! 환경감수성 프로젝트 - 에코자람을 위한 기반 조성 - 탄소 ZERO! 에코자람!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유치원 · 가정 · 지역사회로의 문화 확산 |
3 | 문경유치원 (경북) |
STEP_up 프로그램으로 기초탄탄 유치원 만들기 - 탄소배출습관 멈춰! + 시작해요 - 탄소중립 배움·실천 + 생각해요 - 자연놀이로 생태감수성 + 매일매일 - 가정과 지역사회 알림 + 적극적 동참 |
4 | 평택고덕유치원 (경기) |
탄소 톡! 산소 펑! 놀이 교육과정 운영 - 탄소 톡! 산소 펑! 놀이를 위한 유치원 환경 조성 - 교육과정 속 탄소중립 교육 - 탄소 톡! 산소 펑! 놀이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 탄소 톡! 산소 펑! 놀이를 위한 가정과의 연계 |
ㅇ 초등학교(10개교)
순 | 학교명 | 주요내용 |
1 | 경산압량초등학교 (경북) |
탄소 Zero 행복학교, SSNZ(Self Start Net Zero) 우리 함께 지켜 지구 - 학년 교육과정 편성(학교 특색교육 「탄소 Zero 행복학교」 운영)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환경생태 프로젝트 수업 및 학생 생성 교육과정 운영 |
2 | 금신초등학교 (경기) |
탄소중립 교육과정 재구성 및 프로그램 운영 계획 - 탄소중립 교육과정 운영 사례 지역 나눔회 운영 - 학생자치회 중심의 탄소중립 캠페인 운영 - 환경교육 및 공동의 지향점 설정 및 연구 |
3 | 대구금포초등학교 (대구) |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프로젝트 교육과정 – 금포 탄소중립 Coaching point -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교육공동체 교육과정 반영 요구 파악하기 - 탄소중립 환경주체 프로젝트 교육과정 편성·운영하기 - 금포 리더스 꿈형제 자치회 조직하기 |
4 | 대아초등학교 (경기) |
녹색지구 24절기 생태교육과정 운영 - [기본] 24절기 생태환경 교육과정 운영 - [심화] 문화예술&환경 융합 프로젝트 수업 운영 - 학생자치회 주관 어울마당 프로젝트 수업 운영 |
5 | 범서초등학교 (울산) |
탄소중립 중점학교 “멋!지구나(멋있는 지구와 나)” - 탄소중립교육 특성에 따른 지식내용요소 및 구현역량을 포함한 “멋!지구나” 수업지도안 개발 및 적용 - ‘배움중심 집중성장 학년제’ 학년군별 중점 역량과 연계한 학년별 다양한 탄소중립 교육 연간 프로그램 운영 |
6 | 새별초등학교 (광주) |
환경교육 프로그램 ‘지구☆별 프로젝트’ - 탄소중립 포인트제 ‘에코별’ 프로젝트 운영 - 자원순환가게 ‘별별상점’ 운영 - 마을과 함께하는 ‘달별 환경교육’ 운영 - 새별 환경생태교육 ‘내 친구 풍영정천’ 운영 |
7 | 점촌북초등학교 (경북) |
탄소 Zero로 배우는 같이의 가치 - 환경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 ‘탄소 Zero-같이해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교육공동체의 역량 강화 |
8 | 천안신촌초등학교 (충남) |
지구를 지키는 탄소중립교육으로 에코지능을 높여요! - 초록이 숨쉬는 학교 만들기 – GREEN 학교 환경 조성 - 교육 과정 속 탄소중립 교육 – 탄소중립 사계절 프로젝트 - 지역사회 연계 생태 환경 교육 |
9 | 천태초등학교 (전남) |
학교환경 생태적 조성으로 학교에서부터 탄소중립 실현 - 생태시민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탄소중립 메타버스 수업 교실 운영 및 공유 - 지역의 생태 관찰·조사활동을 기록하기 위해 자체 개발 앱 활용 |
10 | 통영벽방초등학교 (경남) |
벽방 산(SAN)울림 탄소중립 중점학교 프로젝트 - SDGS 기반 환경지킴이 활동 - 친환경 스마트팜 활용 작물재배 - 환경교육 주제중심 계절학교 운영 - 생태연못 기반 생태 문화 수업 공간 조성 |
ㅇ 중학교(8개교)
순 | 학교명 | 주요내용 |
1 | 광탄중학교 (경기) |
탄소중립 중점학교를 통한 환경 관련 시대정신 함양 - 교과 연계 탄소중립 교육 진행 - 학교 구성원 역량강화를 통해 기후행동 실천서약참여, 탄소중립을 위한 각종 연수 등 실시 - 탄소중립 홍보공간 신설, 태양광발전시설 구축 등 탄소중립 클러스터 구축 |
2 | 대전변동중학교 (대전) |
더 늦기 전에, 기후위기, 환경재난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 육식으로 인한 기후위기, 공감, 소통, 나눔을 실천하는 「필환경」 프로그램 운영 - 교사 학습공동체 「더클래스(THE CLASS)」의 내실있는 운영을 통한 수업 전문성 신장 - 학생 주도 융합 프로젝트 수업 확산으로 학생 중심 수업 강화 |
3 | 동아여자중학교 (광주) |
학교 구성원 모두의 인식 증대 및 실천 - 탄소중립 교육과정 재구성 - 상설동아리 개설 및 탄소 발자국 모니터링 팀, 에너지 지킴이 운영 - 에코(탄소중립)교실 만들기 |
4 | 부천여자중학교 (경기) |
기후 위기에 대한 인식공유 및 삶의 전환을 통한 생태환경 시민의식 강화 - 탄소중립,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학년별 교육과정 운영 - 친환경 분리수거장 설치 - 부천시 지역연구회 활동 참여를 통한 탄소중립 관련 내용 공유 및 실천 |
5 | 빛가람중학교 (전남) |
학생 주도형 프로젝트 활동 강화 및 지역사회 자원 활용 - 기후위기, 환경생태교육을 위한 전교과 교육과정 요소 추출 및 교육과정 재구성 - 학생회 주관 여름, 가을 어울림 학교 운영 - 교육 3주체 참여 대토론회 운영 |
6 | 원주삼육중학교 (강원) |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자연과 인간 공존의 실천으로 생태공동체 마련 - [학년별 교육과정 재구성]을 바탕으로 기후 위기 인식 - K-SDGs 교과연계별 내용 연계 -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한 학생 환경 동아리 운영 |
7 | 충현중학교 (경기) |
‘앎-함-삶’이 일치하는 생태시민교육 - 학년별 생태전환교육과정 운영 - 환경그래피티-기후변화의 예술 - 탄소중립 봉사활동, 기후환경 동아리 운영 |
8 | 함안여자중학교 (경남) |
교육공동체가 모두 참여하는 기후행동과 친환경 실천 - 음쓰? 읍쓰! 챌린지를 통한 잔반줄이기 활동 실시 - 수요파(직접 키운 텃밭 채소를 활용한 전교생 파전 나눔 데이)를 통한 기부금 마련 - 함안 괴항마을 연계 생태체험활동 실시 |
ㅇ 고등학교(7개교)
순 | 학교명 | 주요내용 |
1 | 근명고등학교 (경기) |
직업교육을 담당하는 특성화고등학교로서 탄소중립 인식을 갖춘 미래시민 양성 - 전문교과 수업 내 탄소중립 연계 교수학습환경 설계 - 전 교과에서 학생들이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특강 및 교육 진행 |
2 | 다산고등학교 (경기) |
생명의 존엄성과 지속가능 발전을 바탕으로 한 미래 사회의 환경 시민 양성 - 학년별 주제통합수업 진행(“기후위기”) - 학년별·학급별 특색활동 학생기획단 및 탄소중립 봉사단 운영 - 융합형 과제연구(STEAM R&E)활동 결과 발표를 통한 지속가능 발전 아이디어 공유 및 유네스코 창의 도시(이천시) 활동 기여 |
3 | 산마을고등학교 (인천) |
‘기후위기’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퍼머컬쳐’ 운영 - ‘삶과 철학’ 선택 과목 중 기후위기에서 ‘퍼머컬처(Permarculture)’ 운영 - 생활기술 교과운영계획을 통한 ‘생태순환’, ‘자급자족’, ‘지역순환’의 방향으로 운영 -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 기후 위기 프로젝트를 함께하며 학교와 지역이 함께 변화해갈 수 있는 기반 조성 |
4 | 삼계고등학교 (전남) |
대한민국 미래 정예 부사관 육성을 목표로 하는 특성화고로 학교 환경교육에서 군 환경 활동으로 연계 유도 - 탄소중립에 대한 탐구를 통해 생태 감수성과 환경 친화적인 가치관 형성 - 탄소 Zero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식물성 급식메뉴 공모 - 행군(에코플로깅) 및 지역 탄소중립 캠페인 |
5 | 성신고등학교 (울산) |
지역사회와 협력을 통한 환경교육의 강화 및 업사이클링과 도시농업 등의 경험 제공을 통한 융합적 교육 - 16+1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교과 간 융합을 통한 탄소중립 이슈 탐구과제 제시 - 학생 주도 창의적 활동, 지역 봉사와 연계한 에너지 바우처 제도를 통한 지속적인 시스템 완성 |
6 | 송호고등학교 (경기) |
기후위기와 환경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지구환경과 조화로운 삶을 실천하는 생태 시민의 성장 지원 - 기후환경주제 각종 교내 행사 진행 -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기후환경위기 대응 창의주제 활동집 발간 - 학생주도 동아리 활동 지원 |
7 | 쌘뽈여자고등학교 (충남) |
학교-사회 환경교육 기반 확충과 거버넌스 확대를 통한 환경공동체 구현 - 창의적 체험활동을 이용한 탄소중립 연수 및 캠페인 - 학교 공동체 대상 탄소 중립 연수 운영 - 탄소중립 도서 및 디지털 자료 공간 구축 |
ㅇ 특수학교(1개교)
순 | 학교명 | 주요내용 |
1 | 대전해든학교 (대전) |
Green 해든 Zero 해든 프로젝트 운영 - Green 해든 Zero 해든을 위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적용 - Green 해든 Zero 해든을 위한 교내외 환경 구성 - Green 해든 Zero 해든 역량 강화 |
□ 선도 모델 유형(10개교)
ㅇ 유치원(1개원)
순 | 학교명 | 주요내용 |
1 | 빛가온유치원 (경기) |
꿈꾸는 G-SEED, 함께 만드는 미래유치원 - 미래유치원 탄소중립교육 프로그램 운영 - 미래유치원 구성원 역량 강화 - 미래유치원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확장 |
ㅇ 초등학교(4개교)
순 | 학교명 | 주요내용 |
1 | 마지초등학교 (광주)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탄소중립 중점학교 - 온/오프라인 학부모의 기후위기 환경교육의 기회 제공 및 지역사회와의 실천행동으로 연계 - 학년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체계적인 탄소중립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적용 및 보급 - 탄소발자국 모니터링을 활용한 실천행동 |
2 | 명촌초등학교 (울산) |
[공감]을 통한 생태 환경 조성으로 환경 책임성 높이기 - 학교 전체를 생태교육환경 장으로 조성함으로써 교육 공동체 역량 강화 - 교육과정 연계 탐구활동, 본교 자체 프로그램 운영, 지역사회 연계 체험 등을 통한 탄소중립 세대 발판 마련 |
3 | 산인초등학교 (경남) |
감탄 교육과정으로 탄소중립 실천 소양 기르기 - 감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 환경 조성 - 감탄 교육과정 활동 프로그램 개발 - 감탄 교육과정 적용 성과 분석 및 보급 |
4 | 성거초등학교 (충남) |
2022년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한 탄소중립 교육 체계 공고화 - 학교자율특색과정의 체계성 및 학년 간 연계성을 고려한 수정 및 재구성 실시 - 탄소중립 교육에 대한 교원 역량 강화, 탄소중립 교육 실천 우수 사례 활용 - 학생-학부모-지역사회 연계 탄소중립 인식 및 필요성 확산 |
ㅇ 중학교(2개교)
순 | 학교명 | 주요내용 |
1 | 산자연중학교 (경북) |
행복학교·생태학교 산자연중학교 -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학교의 구체적, 실현가능한 역할 및 모델 제시 - 전국 탄소중립 협의체 구성 및 지속적·체계적 연구를 통한 생태전환교육의 성공 모델 제시 |
2 | 파주중학교 (경기) |
생태 시민 역량 함량, 탄소중립 시대 삶의 질 향상 - 함께 그린(green) 마을 잇기 협약을 통한 농촌 탄소중립 마을 실현을 위한 협의체 운영 - 탄소중립 중점학교 선도모델 구축을 통한 지속 가능한 환경교육 제공으로 지역 내 학교 환경교육 거점 역할 수행 |
ㅇ 고등학교(3개교)
순 | 학교명 | 주요내용 |
1 | 보문고등학교 (대전) |
지속적인 탄소중립 문제 해결과정 기반의 PBL 활동 -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그램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경험을 축적하여 이웃한 중, 고등학교 확산 기여 - 학교 탄소발자국 모니터링, 에너지 자원 절약을 바탕으로 ESG 경영 문화 지속 - 학교구성원, 지역 청소년 단체, 환경단체, 교육청과의 협업을 통한 탄소중립 실천 기반의 선도모델 학교 구축 |
2 | 송내고등학교 (경기) |
2NE1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ESD-AI, Earth school, 에코리더 프로그램 초점 - 교육과정 재구성 지원을 위해 각 교과별 탄소중립·기후·생태 등의 교육과정 재구성 자료 및 전문성 향상 연수 추진 -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ESD-AI, Earth School, 국제교류, 에코리더 프로그램 등 선도모델 프로그램 개발 |
3 | 합천평화고등학교 (경남) |
환경교육을 통한 인간, 자연, 지역사회의 상생관계 학습 및 공동체 의식 추구 - 기후위기 및 환경재난 시대에 능동적 대응을 위한 성찰적 행위자로서의 탄소중립 시민역량 함양 -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 지역사회와 지역민들과의 교류를 통한 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 |
※ 학교급별 학교명 ‘가나다’순
또한, 전담기관(한국교육개발원) 상담(컨설팅) 등을 통해 탄소중립 교육과정·프로그램 운영, 학교구성원 역량강화, 실천문화 조성·확산 등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거점 학교로 거듭날 예정이다.
ㅇ 아울러, 중점학교 간 협의회·워크숍 등을 통해 학교별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우수사례집을 발간·배포하여 탄소중립의 모범사례를 전국적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2023년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 사업 개요
《 기 본 방 향 》 |
◈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학교 환경교육 지원 강화 ◈ 관계부처 전문분야 협업을 통한 학교 탄소중립 실천과제 적극 추진 |
□ 사업기간: 2023. 1월 ~ 2023. 12월 <1년간>
□ 지원대상: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등 40개교
ㅇ (신규 유형) 전국 공모를 통해 신규로 30개교 선정
ㅇ (선도모델 유형) 기 선정(‘21~’22)된 학교 중 10개교 선정
□ 지원예산: 총1,200백만원(신규 교당 35백만원/계속 교당 15백만원)
※ 탄소중립 중점학교 시설·환경 구축비용 등 초기 투입비용을 고려하여 차등지원
□ 운영중점
ㅇ (학생참여 활성화) 탄소중립 실천과 관련한 교육과정·프로그램 및 시설·공간 등 설계·운영 시 학생 의견청취 및 참여
ㅇ (교원 전문성 강화) 환경교육 전문가를 활용한 교원역량 강화 연수 및 탄소중립 연구·수업개발을 실천·공유하는 학습공동체 구성·운영
ㅇ (탄소중립 실천문화 조성)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지향점을 설정·실천하는 학교 문화 조성 및 학교-지역 환경교육 협력모델 구축
ㅇ (우수모델 확산·공유) 탄소중립 중점학교 협의회·워크숍 등을 통해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사례집 발간을 통한 전국적 확산
□ 추진절차
공모/접수 | 심사평가 | 최종 선정 | 역량 강화 | 중간 점검 | 성과 공유 |
전체 학교 |
1차: 서면평가 2차: 발표평가 |
선정결과 확인 및 통보 |
운영컨설팅 및 담당자 연수 |
예산집행, 추진실적 점검 |
결과보고 및 사업성과 공유 |
’23.1~2월 | ~’23.2월 | ’23.3월 | ’23.5월, 8월 | ’23.9월 | ’24.1월~2월 |
고영종 책임교육지원관은 “탄소중립의 실현을 위해서는 모든 사회구성원의 공감과 협력을 통해 함께 하는 실천 활동이 중요하며, 특히 어릴 때부터 기후·환경변화 위기를 제대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이 앞장서야 한다.”라며,
ㅇ “교육부는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학교에서의 기후·환경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시도교육청과 지속해서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출처 : 교육부
2023.03.11 - [에너지] - [태양광] 새만금 태양광 발전, '22년 탄소 19만 톤 감축
[태양광] 새만금 태양광 발전, '22년 탄소 19만 톤 감축
새만금개발청은 지난해 새만금 태양광 설비 297MW에서 42만 6천MWh 전기를 생산해 소나무 3,000만 그루를 심어야 감축할 수 있는 온실가스 약 19만tCO2eq*을 저감하는 효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공공
thecc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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