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올해 완속충전기 6만기, 급속충전기 2천기 등 충전기 총 6만 2천기를 적재적소에 구축하는 것을 지원한다.
완속은 예산 소진 시까지 무공해차통합누리집(ev.or.kr)을 통해 수요자가 직접 신청하고, 급속은 지역특성, 전기차 보급 등과 연계한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지원할 예정이다.
□ 완속충전기
ㅇ 동일 장소에 설치하는 충전기 수량에 따라 지원단가 차등 지원
구 분 | 최대 지원금액(만원) | |
30kW 이상 | 1기 | 500 |
2기 | 400 | |
3기 이상 | 350 | |
11kW 이상 | 1기 | 160 |
2~5기 | 140 | |
6기 이상 | 120 | |
7kW∼11kW 미만 | 1기 | 140 |
2~5기 | 120 | |
6기 이상 | 100 | |
키오스크 충전기(2기) | 140 | |
전력분배형 충전기(7kW, 2기) | 110 | |
과금형콘센트 | 35 |
ㅇ 완속충전기 유형 (40kW 미만)
구분 | 벽부형 | 스탠드형 | 벽부형 | 이동형 | 과금형 콘센트 |
형태 | ![]() |
||||
용량 | 30kW | 7kW | 7kW | 3kW | 3kW |
충전 속도* | 2~3시간 | 7~8시간 | 7~8시간 | 16~18시간 | 16~18시간 |
* 현대 아이오닉5 충전속도 기준(배터리 80% 충전 가정)
□ 급속충전기
ㅇ 충전기 1기당 설치비용의 50% 이내에서 보조금 지원
구 분 | 최대 지원금액(만원) |
50kW (1ch) | 1,000 |
100kW (1ch or 2ch) | 2,000 |
200kW (1ch or 2ch) | 4,000 |
350kW 이상 | 7,500 |
※ 설치비용은 충전기 구입‧공사비(한전불입금 포함), 부대설비(볼라드, 스토퍼) 등을 포함하며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금액으로 산정
ㅇ 급속충전기 유형 (40kW 이상)
구분 | 50kW | 100kW | 200kW | 350kW 초급속 |
형태 | ![]() |
|||
커넥터 | AC3상, DC차데모, DC콤보 |
DC콤보 | DC콤보(동시충전) | DC콤보 |
충전 속도* | 80분 | 40분 | 40분 | 약 18분 |
* 현대 아이오닉5 충전속도 기준(배터리 80% 충전 가정)
< ’23년 전기차 충전기 사업수행기관 (36개사) >
□ 완속 충전시설 사업수행기관(30개사)
GS커넥트 | LG헬로비전 | SK에너지 | 대영채비 |
매니지온 | 보타리에너지 | 신세계아이앤씨 | 아이마켓코리아 |
에버온 | 에스에스차저 | 이지차저 | 이카플러그 |
제주전기자동차 서비스 |
중앙제어 | 차지비 | 타디스테크놀로지 |
한국전기차 인프라기술 |
현대엔지니어링 | 휴맥스이브이 | 삼성이브이씨 |
성민기업 | 스타코프 | 씨어스 | 유니이브이 |
이앤에이치에너지 | 클린일렉스 | 파워큐브코리아 | 펌프킨 |
한화솔루션 | 홈엔서비스 |
※ 굵은 글 : 완속충전시설, 급속충전시설 모두 설치
□ 급속 충전시설 사업수행기관(25개사)
GS커넥트 | LG헬로비전 | SK에너지 | 대영채비 |
매니지온 | 보타리에너지 | 신세계아이앤씨 | 아이마켓코리아 |
에버온 | 에스에스차저 | 이지차저 | 이카플러그 |
제주전기자동차 서비스 |
중앙제어 | 차지비 | 타디스테크놀로지 |
한국전기차 인프라기술 |
현대엔지니어링 | 휴맥스이브이 | GS칼텍스 |
서울씨엔지 | 아마노코리아 | 플러그링크 |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
한국전자금융 |
※ 굵은 글 : 완속충전시설, 급속충전시설 모두 설치
아울러, 정부는 전기차 충전기를 확대 설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설치 이후에도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대책도 추진하고 있다.
올해부터 한국환경공단 내 ‘불편민원 신고센터*’를 신규 운영하여 보다 신속하게 충전사업자가 충전기를 유지·보수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 신고센터는 충전시설의 고장 등으로 인한 불편을 충전시설 사용자로부터 접수, 해당 충전시설 운영기관에 송부하여 조치하게 한 후, 그 조치결과를 사용자에게 안내하는 등 충전시설 이용에 대한 불편민원을 총괄 관리
< 불편민원 신고센터 이용절차 >
신고자 | ⇒ |
신고자 | ⇒ |
신고자 | ⇒ |
충전사업자 | ⇒ |
충전사업자 | ⇒ |
신고자 |
불편민원 신고센터 접속 (QR코드 및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
휴대폰 본인 인증 |
불편민원 신고접수 (접수완료 SMS 수신) |
충전기 상태 점검 |
충전기 점검 처리결과 입력 |
충전기 점검 처리완료 SMS 수신 |
전기차 충전 시 필요한 회원카드를 실물로 들고 다니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여러 개의 모바일 카드를 수납하는 앱카드지갑’을 개발하여 올해 하반기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충전사업자별로 각각 발급하는 회원카드는 1장만 있어도 모든 충전사업자의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무공해차통합누리집(ev.or.kr) 내에서 관련 기능을 확대하고 있다.
이밖에 무공해차통합누리집을 통해 충전기의 ‘고장, 이용 중, 이용가능, 예약상태 등’의 정보를 실시간(1분 단위)으로 제공하고 있다.
* 자료 :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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