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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제조

[배터리] 2021년 1분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실적

by TheCCE 2021.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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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계 업체들 입지 확대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1분기 및 3월 판매된 글로벌(세계 79개국 전기차 판매 집계)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해당 기간 등록된 전기 자동차에 장착된 배터리 기준) 순위에서 CATL이 모두 1위를 고수한 가운데, 뒤이어 LG에너지솔루션이 둘 다 2위를 차지했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은 모두 각각 5위와 6위에 올라 한국계 3사 모두 TOP 10을 이어나갔다. 

 

전반적으로 중국계 업체들의 입지가 대거 확대된 가운데, 국내 3사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2021년 1분기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47.8GWh로 전년 동기 대비 127.0% 급증했다.

 

2020년 3분기부터 시작된 전기차 판매 회복세가 2021년 들어서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1위 CATL과 4위 BYD, 7위 CALB를 비롯한 중국계 업체들이 전체 시장 성장세를 이끌었다. 

 

중국 시장의 회복세가 이제는 급팽창이라 할 수 있을 만큼 가열되면서 대부분의 중국계 업체들이 세 자릿수 이상의 급증세를 보였다.

 

 

▶ 2021년 4분기

 

이에 비해 3위 파나소닉을 비롯한 다수 일본계 업체들은 성장률이 시장 평균을 밑도는 두 자릿수 이하에 그쳐 점유율이 떨어졌다.

 

국내 3사 역시 시장 성장률을 하회하는 증가율에 머무르면서 점유율이 줄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89.3% 증가한 9.8GWh로, 순위는 전년 동기와 같은 2위를 유지했다.

 

삼성SDI는 2.5GWh로 57.2% 증가한 데에 그쳐 순위가 5위로 전년 동기 보다 한 계단 내려갔다.

 

SK이노베이션은 108.6% 증가했으며, 순위는 6위로 변동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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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증가에 따른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로 테슬라 모델Y(중국산), 폭스바겐 ID.3, 포드 머스탱 마하-E 등의 판매 호조가 성장 요인으로 작용했다. 

 

삼성SDI는 아우디 E-트론 EV와 피아트 500 등의 판매 증가가 성장세를 이끌었다. SK이노베이션은 기아 니로 EV와 현대 코나 EV(유럽) 등의 판매 증가에 따라 사용량이 늘었다.

 


 

한편, 2021년 3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22.1GWh로 전년 동월 대비 2.5배 이상 급증했다.

 

2020년 상반기 신종 코로나 사태로 위축되었던 시장 수요가 9개월 연속 회복세를 이어갔다. 

 

지역별로 중국과 미국, 유럽 시장 모두 급증한 가운데, 주요 업체 중 일부 중국계 업체들이 세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면서 시장 성장을 주도했다.

 

 

▶ 2021년 3월

 

 

그 동안 전세계적인 신종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선방해오던 국내 3사가 2021년 들어서는 중국계 업체들의 대대적인 공세에 직면하여 다소 주춤하고 있다. 

 

당분간 중국 시장의 회복세가 이어지고 CATL을 비롯한 중국계 업체들의 비중국 시장 진출이 확대되면서 앞으로 국내 3사의 글로벌 시장 입지가 더욱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

 

이에 따라 국내 3사가 어떻게 대응하여 활로를 개척해 나갈 것인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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