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SMALL

 

 

 

 

서울시가 ‘제1회 탄소중립 실천모임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시민들이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기후위기 심화에 따라 환경교육의 필요성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환경교육을 위한 학습 모임을 결성하고 실천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오고 있다.

 

참여자들은 탄소중립 실현 및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자발적으로 환경학습 동아리를 구성해 운영하고 각종 챌린지, 캠페인, 프로젝트 등을 진행한 결과와 향후 계획을 자유롭게 기술하면 된다.

 

다만, 단기·일회성 행사 중심 사례나 주제가 탄소중립 및 기후위기와 무관한 활동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 예시: 기후변화 환경도서 읽기 모임/ 환경 교재․교구 개발 동아리/ 온실가스 배출 절감을 위한 동네배움터 학습․실천 모임 /제로웨이스트 실천 동아리/ 용기내 챌린지 실천 모임 / 정기적인 플로깅 동호회/ 음식물쓰레기 절감을 위한 공유식당․냉장고 운영 추진 마을 공동체/ 그린리더 강사단 모임/ 사회환경교육 강사단 정기 모임/ 지구를 위한 불끄기 실천 캠페인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마을공동체/ 일상생활 분리배출 실천 동아리 모임/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실천 동아리/ 환경 캠페인․축제 운영 마을공동체 등

 

 

구성원의 80% 이상이 서울시 내에 주소지를 둔 3인 이상의 시민 모임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우수사례로 선정된 8팀에게는 최우수상 100만원, 우수상 50만원, 장려상 20만원과 서울특별시장상 및 소정의 상품이 수여된다.

 

훈격 선정 수 상장 및 상금
최우수상 1팀 ◦ 서울특별시장상, 상금 100만원 및 부상
우수상 2팀 ◦ 서울특별시장상, 상금 각 50만원 및 부상
장려상 5팀 ◦ 서울특별시장상, 상금 각 20만원 및 부상
8팀 300만원 + 부상

 

 

공모전 접수기간은 10월 6일(수)부터 11월 5일(금)까지다. 공모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환경교육포털(https://ecoedu.seoul.go.kr)에서 확인하면 된다.

 

 

신청서는 서울시환경교육포털(ecoedu.seoul.go.kr) 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공모전에 참여하는 모임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edutopia@edutopia.or.kr)로 접수하면 된다.

 

 

서울시는 11월 중 부문별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8개 팀을 선정해 서울시 환경교육포털, 서울시 홈페이지 및 수상자 개별통보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공모사례 중 지속적으로 실천 가능하고, 지역사회로 확산할 수 있는 우수사례는 서울시 환경교육포털에 공개하고, 이를 카드뉴스 등 다양한 콘텐츠로 재가공해 교육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제출된 사례를 통해 지역사회 내 환경학습 현황을 분석해 도서관, 박물관, 복지관, 주민센터 등 ‘동네환경배움터’를 확대하고 소규모 환경학습 동아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활동가 양성과정 등을 개발해 지원체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