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회성 꽃장식 최소화, 도시락 피로연 등 친환경 예식 운영(2~11월)
- 서울 거주자 또는 서울에 직장이 있는 누구나 신청 가능(1.6.~10.13.까지)
- 희망자는 협력업체(2개사)를 통해 상담 후 신청 승인절차 거쳐 예식 진행
서울특별시 서부공원여가센터(소장 이용남)에서는 월드컵공원 내 평화의공원에서 2023년 ‘소풍결혼식’을 올릴 예비부부를 대상으로 1월 6일부터 10월 13일까지 수시 신청을 받는다.
월드컵공원은 매립지형 생태공원으로, 친환경 공원문화 확산을 위해 2015년부터 ‘소풍결혼식’을 운영하고 총 67회의 결혼식을 치뤘다. 공원의 드넓은 잔디 위에서 가족, 친지 등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소풍 같은 분위기의 예식을 즐기기 제격이다.
공원 내에는 예식 후 산책이나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메타세쿼이아길도 조성되어 있다.
‘소풍결혼식’은 일회성 꽃장식을 자제하고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기를 사용한 피로연(도시락, 비가열 음식 등)을 통해 환경 친화적인 예식을 지향한다.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의미 있는 결혼을 원하는 예비 부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예식은 총 8팀으로, 콩기름 인쇄 및 모바일 청첩장부터 도시락 피로연까지 환경을 생각한 예식을 진행하였다. 이 중 6팀은 예식을 통해 부득이하게 발생하는 탄소 상쇄를 위해 나무심기 기금을 기부했다.
또한 예비부부가 직접 결혼식을 기획할 수 있어 적은 비용으로 개성 있는 예식을 만들 수 있다. 실제로 소풍결혼식을 올리는 부부들 중엔 주례 및 폐백 등 불필요한 절차를 간소화하고 부모님의 축사로 대신하는 한편, 평상복으로 활용 가능한 예복을 준비하기도 한다.
지난해 월드컵공원에서 진행된 소풍결혼식(피로연 포함)의 전체 평균 예식 비용은 1,000만원 정도로, 일반적인 예식비용보다 저렴한 편이다.
소풍결혼식은 예비부부 두 사람 중 한 사람이 서울시민(주거지 또는 직장)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예식을 희망하는 예비 신랑신부는 협력업체 2개사와 상담을 통해 희망업체를 선택한 후, 신청서 및 동의서 제출 및 승인 절차에 따라 결혼식을 진행할 수 있다.(공원이용료 주말 4시간 기준 23,830원)
친환경 예식을 지향하는 소풍결혼식은 불필요한 절차는 간소화하면서도 개성 있는 결혼식을 고민하는 예비부부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청방법>
1. 예식준비를 돕는 협력업체 2곳 중 한곳 선택(업체별 주요 특성 상이)
2. 협력업체를 통해 예식가능일자및 진행절차 확인
3. 운영원칙(홈페이지 첨부파일)까지 모두 확인 후, 신청서와 동의서 작성하여 협력업체로 제출
<협력업체 연락처>
그린웨딩포럼 1577-8470 http://greenwed.org
(주)좋은날 02-515-9924 http://thegooday.co.kr
문의: 서부공원여가센터 공원여가과 02-300-5542
2023년 2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결혼식은 1월 6일부터 10월 13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예식내용‧신청방법 및 절차 등 구체적인 방법은 ‘서울의 공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3월드컵공원 소풍결혼식 안내문 및 제출서류 서식
서울의 공원
서울공원안내, 공원리플렛, 공원연락처, 공원프로그램, 공원시설예약, 서울생태, 바이오블리츠
parks.seoul.go.kr
* 자료 : 서울시
2022.04.11 - [정책] - [공원] 국립공원 ‘친환경 숲속 결혼식’ 지원
[공원] 국립공원 ‘친환경 숲속 결혼식’ 지원
환경과 이웃 생각하는 국립공원 친환경 결혼식 취약계층 대상으로 일회용품 없는 친환경 결혼식 무료 지원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이사장 송형근)은 경제적인 어려움 등의 이유로 결혼식을
thecc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