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후

[기후] 파괴된 아마존, 순기능 상실

by TheCCE 2021. 3. 15.
728x90
반응형
SMALL

 

 

 

 

내셔널지오그래픽은 30명 이상의 과학자들이 수행한 최초 분석에 따르면 아마존 열대 우림이 이제는 지구 온난화를 완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했다.

 

 

아마존 화재

 

 

연구자들은 과거 수년 동안 아마존이 기온 상승, 가뭄 및 삼림 벌채 등으로 인해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화석 연료 연소로 인한 배출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되는 세계 최대 열대 우림으로서의 능력이 감소하고 있다는 우려를 표명해 왔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열대 우림의 일부 지역은 이미 탄소를 흡수하는 것보다 더 많이 방출 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거나 배출하는 것은 지구상에서 가장 종이 풍부한 정글이 지구 기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방법 중 하나 일뿐이다. 

 

아마존에서 일어나는 자연 현상 또는 인간에 의한 활동은 기후 온난화에 직접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주는 다른 온실 가스를 방출함으로써 모두 열대 우림의 기능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① 습지가 건조해 지거나 벌목으로 인한 토양 압축은 온실 가스인 아산화질소의 배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

 

② 토지 개간을 위한 화재는 햇빛을 흡수하고 기온을 상승시키는 그을음의 작은 입자인 블랙 카본을 방출한다.

 

③ 삼림 벌채는 강우 패턴을 변화시켜 숲을 더욱 건조하게 하고, 열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 

 

④ 주기적을 발생하는 홍수와 댐 건설은 삼림이 파괴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소 목장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메탄 가스를 방출한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방출되는 모든 메탄의 약 3.5 %가 아마존 나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아마존 지역이 이렇듯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상들의 전체적 영향을 평가한 적은 없었다.

National Geographic Society의 후원으로 진행되어 Frontiers in Forests and Global Chang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원인들을 모두 고려함으로써 야기되는 아마존의 대기 온난화 효과가 아마존 밀림 자연 냉각 효과를 능가하는 것으로 추정 된다.

 

석탄, 석유 및 천연 가스의 전 세계 배출을 중단하면 아마존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댐 건설을 줄이고 나무를 다시 심는 노력을 더 많이 하는 것과 함께 아마존 삼림 벌채를 억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지금과 같은 속도로 토지를 계속 개간하는 것은 전 세계의 온난화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다.

 

 

728x90

 

 

아마존의 복잡한 기능

 

반짝이는 녹색 잎은 하늘에서 CO2를 빨아 들여 광합성을 통해 탄수화물로 전환하여 나무가 자랄 때 나무가 우거진 줄기와 가지로 변한다.

나무와 탄소가 풍부한 토양 내부에 아마존은 인간이 4~5년의 기간동안 배출하는 탄소량에 해당하는 최대 200 기가 톤의 탄소를 저장한다.

 

그러나 아마존은 또한 숲 바닥을 가로 질러 1년에 수십 피트까지 올라가는 홍수로 인해 매우 습하다.

흠뻑 젖은 토양의 미생물은 메탄을 생성하는데, 이는 CO2보다 온실 가스보다 28~86 배 더 강력하다.

그리고 나무는 굴뚝처럼 작용하여 메탄을 대기로 보낸다.

 

한편, 비로 내리는 대서양의 수분은 식물에 흡수되어 광합성에 사용되어 CO2를 흡수하는 구멍을 통해 나뭇잎에 의해 배출된다.

다시 대기로 돌아 오면 다시 비로 변한다.


 

인간은 기후 변화뿐만 아니라 벌목, 저수지 건설, 광산 채굴 및 농업을 통해 이러한 아마존의 자연 순환을 교란시킨다.

브라질의 삼림 벌채는 최근 몇 년 동안 폭발하여 2020년에는 전년보다 거의 10% 증가해 과거 12년 중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이러한 과정 중 일부는 대기에서 온실 가스를 끌어 내고 다른 과정은 가스를 상승시켜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분명 밀림이 빠르게 그리고 놀라운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폭우는 더 빈번하게 발생하여 기록적인 홍수를 일으킨다.

가뭄은 더 자주 발생하며 일부 지역에서는 더 오래 지속된다.

 

습한 곳에서 잘 자라는 나무는 키가 크고 가뭄에 강한 종과 경쟁을 하고 있다.

 

불법 화재는 증가하고 있다.

2019년에 불타 없어진 약 540만 에이커는 대략 뉴저지 크기에 해당한다.

 

 

이산화탄소 그 이상

 

지난 2019년에 National Geographic Society는 아마존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팀을 구성하여, CO2라는 단일 항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마존의 전체 상황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연구팀은 아마존은 매우 취약하며 우리가 온실 가스 하나만 보는 경향이 있으며, 논의를 확장시켜야 한다고 지적한다.

 

CO2라는 하나의 요인에 국한하지 않고 다른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인간 활동의 영향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아마존의 미래를 더 암울하게 만들 것이라고 경고한다.

 

 

아마존의 자연적 기능을 마비시킨 인류

 

자원 채굴, 강에 설치하는 댐, 대두 및 가축 생산을 위한 시설로 삼림이 전환되는 것 등이 모두 다양한 방식으로 자연 시스템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 대부분은 기후를 따뜻하게 만든다 점이며, 메탄이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메탄의 가장 큰 공급원은 여전히 산림의 자연적 순환 과정에서 나오지만, 아마존의 탄소 흡수 능력은 메탄 배출을 상쇄하고 남았다.

 

그러나 인간이 이러한 능력을 감소 시키고 만 것이다.

 

습한 공기가 대서양 서부에서 대륙 위로 이동할 때 하나의 물 분자가 숲을 5번 이상 순환하면서 아마존이 자체 수분의 대부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이들 모든 요소가 중요하다.

 

상파울루 대학교 연구진의 최근 조사는 삼림 벌채가 증가하면 그 수분의 흐름이 바뀌어 아마존의 넓은 지역이 건조한 삼림 사바나로 영구적으로 바꿔버릴 것이라고 경고한다.

열대 우림의 20~25% 만 사라져도 티핑 포인트에 도달 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이는 기후에 큰 문제를 일으키며, 화석 연료 배출량 제거 할 숲의 잠재력을 훨씬 더 많이 감소시키게 된다.

브라질 정부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산림 개간이 이미 17 %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브라질과 아마존의 인접 국가에서 일어나는 일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반응형

 

 

 

 


 

 

 

 

2021.01.07 - [기후] - [환경] 아마존 산림 파괴, 과거 12년 중 최고치 기록

 

[환경] 아마존 산림 파괴, 과거 12년 중 최고치 기록

최근 영국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브라질의 아마존 밀림이 산림 벌채로 파괴되어 지난 12년 가운데 최고치를 기록 했다. 아마존 '19년 대비 9.5% 더 많이 파괴 브라질 국립 우주연구기관인 INPE의 자

thecce.kr

 

 

 

 

 

728x90
반응형
BIG

댓글